2024년 11월호 구매하기
[초대]철학자 이정우와 사진작가 이상엽의 ‘발터 벤야민’ 공개강의(30일 오후 2~4시)
[초대]철학자 이정우와 사진작가 이상엽의 ‘발터 벤야민’ 공개강의(30일 오후 2~4시)
  • 르몽드디플로마티크
  • 승인 2015.12.2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학자 이정우, ‘벤야민과 도시의 존재론’
사진작가 이상엽, ‘벤야민과 아우라’

본 강의는 서래마을로 이전한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독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마련한 첫 번째 공개강의로서, 우리시대의 대표적인 철학자 이정우 교수와 영혼이 담긴 리얼리즘적 이미지로 유명한 이상엽 작가를 초대해, 벤야민의 철학과 사진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이정우 교수와 이상엽 작가는 1월부터 서래마을에 위치한 ‘에콜 르몽드’에서 철학과 사진 강의로 독자를 만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12월 30일 오후 2~4시.
※장소: 서래마을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18길 5, 위너스빌 3층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참가비: 독자 5천원, 일반 1만원 (신한은행, 140-008-223-669 르몽드디플로마티크)
- 입금하신 분은 lediploacademy@gmail.com으로
[발터벤야민]이라는 제목으로 성함/전화번호를 적어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인원(선착순 30명)
※문의: 070-8850-2388, lediploacademy@gmail.com

 

※이정우 교수
호는 소운(逍雲), 현대 한국철학자. 충청북도 영동에서 출생.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했고,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1998년에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2000년에는 최초의 대안철학학교인 철학아카데미(www.acaphilo.org)를 창설했다.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서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판에 고정적으로 철학 관련 글을 쓰고 있다. 그는 <전통, 근대, 탈근대>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탐구를 근간으로 자신의 사유(특히 <생명의 존재론>과 <타자의 윤리학>)를 전개해 왔으며, 최근에는 사회과학적 탐구(사회책임경영, 국제관계 등)도 진행하고 있다. 그 성과로서 <소운 이정우 저작집>(전6권, 그린비, 발간)을 비롯해서 <천 하나의 고원>,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 등 여러 저작들을 펴낸 바 있다. 최근에는 “세계 철학사 3부작”중 1부<지중해 세계의 철학>를 펴냈으며, 2부<아시아세계의 철학>, 3부<근현대세계의 철학>를 집필 중이다.

 

※이상엽 작가
사진가 겸 르포작가. 프레시안 기획위원,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위원, 내셔날지오그래픽(한국판) 심사위원이며, 한겨레신문과 한국일보에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에는 ‘렌즈 안에 국가는 없었다’(http://www.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2651), ‘어깨 너머로 한국 자본주의 민낯을 포착하다’(http://www.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2573), ‘고구려 옛 터, 먼지 날리는 벌판에는 옥수수만이’(http://www.ilemond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00) 등의 포토 르포를 게재했다. 주요 저서로, <사진가로 사는 법>(이매진), <최후의 언어>(북멘토) 등이 있다. 이상엽 작가 블로그 http://blog.naver.com/inpho.do

 

 

※장소 안내

* 자가용 이용시: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18길 5 위너스빌 3층

(주차공간이 부족해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 지하철 이용시: 9호선 > 신반포역 하차 > 2번 출구

* 버스 이용시: 마을버스 14번 반포종합운동장 역 하차
                           10번 반포종합운동장 역 하차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르몽드디플로마티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