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룬궁의 아포칼립스 왕국

2024-08-30     티모테 드 로글로드르 | 기자

최근 파리 지하철을 타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때 션윈 예술단 공연 광고를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광고에는 청명한 하늘 아래 화려한 치마를 입은 무용수들이 ‘5000년 문화의 재탄생’을 알리고 있다. 이 공연은 중국의 ‘소프트 파워’를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지만 사실 중국공산당(PCC)이 적으로 낙인찍은 파룬궁이 제작했다.

2024년 5월 어느 저녁, 파리 북서부 지역에 있는 컨벤션 센터, 팔레 데 콩그레에서 검은 커튼이 열리고 무용수와 승려, 황실 근위대 복장을 한 단원들이 청중들 앞에 나타났다. 대형 스크린에는 후광이 비치는 ‘창시자’가 “세상 모든 생명을 구하기 위해 나를 따르라”고 근엄하게 명령했다.

공연이 시작되자 선녀, 수도승, 용이 나오는 신화와 현대적인 장면들이 뒤섞여서 시간 순서도 맞지 않고 서사적으로 연결되지도 않는 화면들이 연이어 지나갔다. 그리고 중앙에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범죄’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공산주의 중국의 박해를 당하는 파룬궁 신도들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빨간 완장을 둘러차고 등에는 낫과 망치 그림이 있는 검정색 셔츠를 입은 중국 공안들이 갑자기 영적 운동, 파룬궁(法輪功)의 창시자 리훙쯔(李洪志, 1951년생)의 저서를 읽고 있는 신자들을 공격하는 장면이 나왔다. 그중 한 명은 체포되어 사살된 후 장기까지 적출당했다.

공연 진행자는 “이 장면은 중국에서 아직도 벌어지고 있는 실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공연장 출구 쪽 족자에는 이제 공연 광고문구로 쓰지 않는 이전 슬로건,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이라는 말이 여러 언어로 적혀 있었다. 그리고 ‘지도자’ 리훙쯔의 저서를 홍보하는 가판대도 있었다. 한 판매 직원이 손님들에게 ‘무려 50개 언어로 번역된’ 파룬궁의 핵심 저서인 『주안 파룬(Zhun Falun, 轉法輪)』을 추천하면서 “리훙쯔는 중국에서 추방당해서 미국에서 거주하고 있다”라고 넌지시 설명했다.(1)

파룬궁과 중국의 관계가 항상 적대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기공은 사실 체조와 명상으로 이루어진 선조들의 수련법을 현대적으로 변경한 수행 방법으로 1950년대 중국 인민공화국과 함께 탄생했다. 그런데 이후 문화 혁명(1966~1976)이 일어나면서 기공이 ‘봉건적 미신’을 조장한다는 비난을 받았다.(2)

그러나 1980년대 덩샤오핑의 개혁 개방 정책 덕분에 기공은 불법이라는 오명을 벗고 과학적 정당성을 얻었다. 일부 엘리트들이 기공이 치료 효과가 있어서 공공 의료비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인정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박해받은 파룬궁, 미국을 비롯한 영어권에서 반공주의 활동

1992년 리훙쯔가 말 그대로 ‘법륜대법’이라는 뜻을 가진 파룬궁을 세상에 공개했을 때만 해도 그는 전국적으로 확산 중이던 기공의 수많은 수련법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리훙쯔가 기공의 과학적 효과를 내세우면서 수 세기를 걸쳐 살아남은 수많은 사이비 종교들처럼 천년지복설의 교리를 전파했다. 덕분에 단 몇 년이 지나지 않아 파룬궁 운동의 신도들은 수천만 명으로 급증했고 경찰과 군의 지원을 받을 정도가 되었다.

이 새로운 수련법 기공이 큰 인기를 끌자 중국 정부는 우려하기 시작했다. 종교학 박사 마크 르브랑슈는 “중국 역사상 수많은 반란이 종말론 운동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중국 집권층은 예민해질 수밖에 없었다”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1996년 위협을 느낀 리훙쯔는 뉴욕으로 망명했다.

그리고 1999년 4월 25일 이 ‘지도자’의 짧은 북경 방문 중 신도 만여 명이 중국 지도부 관저가 있는 중난하이에서 결집했다. 그리고 3개월 후, 중국 정부는 파룬궁을 “유해하고, 비과학적이며, 반사회적일 뿐만 아니라 비인간적인 사이비 종교”라고 규정하며 금지시켰다.(3)

그때부터 신도들도 체포당했다. 이렇게 중국노동당과 갑자기 결별한 파룬궁은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앵글로색슨족 국가를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이곳에서 반공주의 선전 활동을 전개했다.

프랑스에서는 1995년부터 파룬궁이 전파되기 시작했다. 리훙쯔가 파리 주재 중국 대사관 주관 세미나에 초청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파리에 거주하는 베트남계 프랑스인 학생 플로랑의 어머니도 가족, 친구들과 함께 5년 전부터 파룬궁을 수련하기 시작했다.(4) 그리고 파룬궁을 통해 천년지복설을 접하면서 조금씩 태도의 변화도 생겼는데 예를 들어 예방접종을 거부한다.

그녀는 2022년 자비를 들여 폴란드에 가서 파룬궁에 대해 설파하기도 했다. 이 영적 운동의 ‘성경’이라고 할 수 있는 『주안 파룬』의 가르침에 따르면 모든 신자는 대가를 바라지 말고 봉사해야 하며 창시자가 정한 계율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뉴질랜드 마세이 대학 소속 연구원 헤더 카반에 따르면 “교육 수준이 아주 높은 신자들조차도 리훙쯔가 그들의 생각을 완전히 꿰뚫고 있어서 언제든 그의 눈 밖에 날 수 있기 때문에” 두려워한다고 했다.

 

“파룬궁 운동의 심장을 뉴욕으로 옮겼다”

온라인 수련 중 퀘벡의 한 신도가 파룬궁은 미국, 중국, 호주 그리고 심지어 ‘박해를 가하기 전 중국’에서도 ‘고위 지도자들’의 ‘찬양’을 받았다고 자랑한 후 중국의 시골 배경을 바탕으로 금색 옷을 입은 리훙쯔가 몸소 시연하는 5개 공법 영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영상 속 해설자가 “파룬(법륜대법)은 우주의 기운을 빨아들인 다음 이 기운을 변화시켜 수련자들을 돕는다”라고 설명하면서 주안 파룬의 가르침을 거의 한 마디도 빠지지 않고 읊었다.

최근 예언자로 추앙받는 리훙쯔의 주장에 따르면 수백 만년 전부터 여러 문명들이 탄생한 후 바닷속으로 침몰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한 주기가 끝나는 시점에 도달했으며 이전 세계 종말에서 살아남은 ’외계인‘들이 20세기부터 지구로 돌아와 인간을 대체하려 시도 중이다. 이 외계인들은 일부 인간과 닮았으며 또 일부는 귀신같기도 한데 바로 이들이 지구에서 컴퓨터, 비행 기술과 같은 진보를 이루어 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현대 과학 기술의 발견을 주도하고 있다고 한다.

리훙쯔는 자신의 저서에서 기공을 가르치는 것이야말로 ‘인간을 구원하는 길’이라고 강조한다. 공중부양, 텔레파시, 벽, 인체, 심지어 지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제3의 눈‘과 같은 ‘초자연적인 능력’을 연마하려면 파룬궁 수련자는 ‘인간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사악한 정신’에 물든 다른 기공 지도자들을 경계해야 한다.

게다가 파룬궁을 통해 ‘80~90%’ 수련자가 질병 완치의 기적을 경험했다고 한다. 리훙쯔에 따르면 과거에 저지른 악행으로 쌓인 업보 때문에 질병에 걸린다. 그리고 의학적 치료는 업의 균형에 교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험하다. 그러므로 기공을 연마하면서 ‘업보를 제거’해야 완전한 치유가 가능하다. 그러나 과거 파룬궁 신자와 파룬궁 수련자의 가족들은 ‘지도자’의 가르침을 따라 치료를 거부하다가 암과 같은 질병으로 죽는 신도들이 있었다고 폭로했다.(5)

 

“혼혈아는 뿌리를 잃는다”라는 경고, 반동주의 표명

이런 파룬궁의 천년지복설 교리를 바탕으로 반동주의적 사상이 나왔다. 인류는 ‘역사상 전례 없는 도덕적 부패’가 난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6) 리훙쯔는 동성애 혐오가 우리 시대의 역겨운 정신적 타락과 이해의 상실을 증명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인종을 섞지 말아야 하며 “혼혈아는 뿌리를 잃는다”라고 경고한다. 더불어 이 창시자는 돈이 넘치는 현대 사회를 비난하면서 ‘타락한 공산당이 전파하는 평등주의에 대한 간사한 미사여구’와 달리 부와 빈곤은 전생에서 저지른 선행과 악행의 결과라고 설명한다.(7)

2022년 2월 파리의 생 오스타쉬 교회 앞에 파룬궁 수련자 10여 명이 기공 시연을 하고 행인들에게 전단지를 나누어 주었다. 안에는 “중국공산당을 없애자”라는 청원을 할 수 있는 인터넷 링크 주소가 있었다. 그리고 이 링크를 열면 중국공산당 탈당자들을 위해 뉴욕에 세운 협회인 튀이당 센터(Tuidang Center)를 위한 후원도 할 수 있다.

어머니가 파룬궁 신도인 플로랑은 “1990년대 말부터 파룬궁 운동의 심장을 뉴욕으로 옮겼다”라고 알려주었다. 파룬궁은 뉴욕에서 드래곤 스프링스(Dragon Springs)라는 공식 본부를 설립했는데 이곳은 160헥타르에 이르는 광대한 복합단지로 소총으로 무장한 안전 요원들이 경비를 서고 있고 션윈 예술 단원들도 여기서 훈련을 한다.(8) 그런데 션윈 예술단은 구호단체로 인정받아 세금 면제 혜택을 누리는데 2021년 매출 4600만 달러, 자산 규모는 2억 2800만 달러라고 신고했다.

 

미국 정부와 의회의 제도적 지원을 받는 파룬궁

중국에 맞서 강력한 동맹 대우를 받는 파룬궁은 미국에서 제도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2001년 상원에서 자유주의 싱크탱크로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 프리덤 하우스(Freedom House)는 리훙쯔에게 ‘종교의 자유’상을 수여했다. 그리고 같은 해 미국중앙정보국(CIA)과 협력하는 국립민주주의기금(National Endowment for Democracy)의 공동창립자이자 전 미국대사 마크 팔머는 파룬궁 운동과 연계된 단체들을 후원하기 위해 파룬궁의 친구(Freinds of Falum Gong)라는 협회 창립에 힘썼다.

그리고 2019년 미 의회는 파룬궁을 지원하기 위해 약 48개 법안과 결의안을 제출했다.(9) 프랑스의 경우 2022년 극우파 에릭 제무르의 대선 캠페인은 파룬궁 신도들이 설립한 언론사에서 대부분 보도했는데 특히 <NTD(New Tang Dynasty)> 방송국은 파리 드로카데로에서 에릭 제무르와 파룬궁 수련자들과의 만남을 중계했다.

 

불법 장기 적출 탄압의 진실 논란

파룬궁은 중국공산당의 탄압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서 선전 활동을 한다. 20년 전부터 신도들은 중국 정부가 파룬궁 신도 수천 명을 살해하고 불법으로 장기를 적출하여 팔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직 이 실태를 확인한 국제 지구는 없지만 여러 ‘독립 기관’의 보고서가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 중 첫 번째 보고서는 파룬궁이 창설한 기구인 중국 파룬궁 박해 조사 연맹(Coalition to Investigate the Persecution of the Falun Gong)의 요청으로 2006년에 작성되었다.(10)

이후 2020년 공산주의 희생자 기념재단(Victims of Communism Memorial Foundation)이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11) 그런데 이 보고서를 작성한 마티우 로버스튼은 자신이 중국 인권 문제를 폭로하고 파룬궁 박해를 보도하는 <에포크 타임스(The Epoc Times)>의 편집장이었다는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 같은 시기 런던에서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독립 재판소 ‘중국 재판소(China Tribunal)’도 파룬궁 신도에 대한 ‘집단학살’, ‘반인류적 범죄’, 그리고 ‘고문 행위’가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12)

이런 독립 단체들은 모두 호주에 설립된 중국 이식 남용 근절을 위한 국제연대(International Coalition to End Transplant Abuse in China)의 재정 지원을 받았으며 이 기관의 회원은 대부분 파룬궁 신도이거나 친 파룬궁 언론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그리고 이 단체들이 발표한 보고서들은 공통적으로 천년지복설 교리나 리훙쯔의 반동주의 믿음, 그리고 질병 치료 거부 조장은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다른 서구의 언론사와 정치인들도 마찬가지다. 지난 1월 유럽 의회는 정치 그룹, 리뉴 유럽(프랑스 정당 르네상스가 가입되어 있다) 15명 의원이 제출한 ‘장기 적출’을 포함한 ‘중국에서 파룬궁에 대한 지속적 탄압’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2020년 프랑스 라디오 방송 <프랑스 퀼튀르(Frace Culture)> 홈페이지에 알렉시스 쥐냉과의 인터뷰 기사가 실렸다. 단순히 ‘신경과학 박사’로 소개된 쥐냉은 강제 장기 적출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단언했다.(13) 자신이 파룬궁 프랑스 지부 사무처장을 거쳐 현재 회계 책임자를 맡고 있다는 사실은 숨기고서 말이다.(14)

 

 

글·티모테 드 로글로드르 Timothée de Rauglaudre  
기자, 『Le nouveau péril sectaire 새로운 광신의 위험』(Robert Laffront, 파리, 2021년)의 공동저자.

번역·정수임
번역위원


(1) 리훙쯔(李洪志), 『Zhun Falun. Tourner la roue de la loi 주안 파룬, 법륜대법』, Guy Trédaniel, 파리, 2021년.
(2) David A. Palmer, 「Le Falun Gong : la tentation du politique 파룬궁: 정치 욕망」,『Critique international』, vol.2, nº 11, 파리, 4월 2001년. 
(3) David A. Palmer, 「La doctrine de Lo Hongzhi. Le Falun Gong, entre sectarisme et salut universel 리훙쯔(李洪志)의 교리. 파룬궁, 광신주의와 세계 구원의 사이」,『Perspectives chinoises』, nº 64, 현대 중국에 관한 프랑스 연구소, 홍콩, 3-4월, 2001년. 
(4) 이름은 가명을 썼다. 
(5) Eric Campbell, Hangar Cohen, 「The power of Falun Gong」, ABC News, 2020년 7월 21일. www.abc.net.au
(6) 이 인용문은 David A. Palmer, 「La doctrine de Lo Hongzhi. Le Falun Gong, entre sectarisme et salut universel 리훙쯔(李洪志)의 교리. 파룬궁, 광신주의와 세계 구원의 사이」,『Perspectives chinoises』에서 발췌하였다. 
(7) Li Hongzhi, 「How Humankind Came to Be」, <비전 타임스>, 2024년 3월 20일. 
(8) James Pasley, 「Inside Dragon Springs, the high-security compound in upstate New York that’s home to a cult tyrannized by China」, <Business Insider>, 뉴욕, 2019년 9월 9일.
(9) Jan van der Made, 「Shen Yun Fighting Communism and making a stack on the side」, 2019년 5월 13일, www.rfi.fr 
(10) David Matas, David Kilgour, 「Report into allegations of organ harvesting of Falun Gong practitioners in China」, Center for Justice and Accountability, 샌프란시스코, 2006년 7월 6일. 
(11) Matthew Robertson 「Organ Procurement and Extrajudical Execution in China : A Review of the Evidence」, 공산주의 희생자 기념재단(Victims of Communism Memorial Foundation), 워싱턴 DC, 2020년 3월 10일
(12) 「The Independent Tribunal into Forced Organ Harvesting from Prisoners of Conscience in China」, 런던, 2019년, http://chinatribunal.com
(13) Nathanaël Charbonnier 「21ans d’horreur pour les adeptes du Falun Gong, victimes de l’opprestion chinoise 파룬궁 신도에 대한 21년간의 공포, 중국 탄압의 희생자들」, <프랑스 퀼튀르(France Culture)>, 2020년 7월 20일
(14) Martianne Gomez 「Critiques françaises contre le Foungong 파룬궁에 대한 프랑스의 비판」, <라크와>, 몽트루지, 2001년 9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