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르몽드 시네마 아카데미 3기]‘테크놀로지의 마술사’ 스탠리 큐브릭(19년 2월)_강의완료
[르몽드 시네마 아카데미 3기]‘테크놀로지의 마술사’ 스탠리 큐브릭(19년 2월)_강의완료
  • ilemonde
  • 승인 2018.12.19 16: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탠리 큐브릭

《미국영화감독》은 르몽드 시네마 아카데미가 《영화와 장르》에 이어 세 번째로 기획한 영화 강좌이다. 한국영화평론가협회의 신진평론가 10명이 강사로 나서 12명의 영화감독에 대해 강의한다.

스탠리 큐브릭은 영화사가 제럴드 마스트의 말처럼 ‘인간의 죽음에 대한 열정’이라는 핵심적인 주제를 완벽한 스타일로 담아낸다. 그는 다양한 장르의 관습을 파괴하고 독창적 스타일을 구현함으로써 ‘테크놀로지의 마술사’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다양한 분포를 보이는 각각의 장르에서 확고한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장르를 달리했던 거의 모든 작품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한다. 영화 제작의 거의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완벽한 통제를 하는 연출 태도를 보인다.

스탠리 큐브릭의 전쟁영화 4부작 <영광의 길>, <스파르타쿠스>,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풀 메탈 자켓>은 선악의 경계선에 서 있는 인물, 죽음으로 끝나는 플롯, 군의 상층부에 대한 비판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큐브릭은 권력과 체제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을 보여주며, 독창적이고 독특한 작품세계를 형성하며, 과감한 주제와 충격적인 영상으로 만드는 영화마다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이 강좌가 감독, 나아가 영화에 대한 애정과 가능성을 확인하는 통로가 되기를 희망해 본다.

 

* 강의 개요
- 강사: 영화평론가 서곡숙
- 일시: 2019년 1~12월 매주 월요일 오후 7~9시

(매주 1회 2시간, 총 4회 강의, *특이사항: 4회 = 2월 2,3,4주 월요일 + 4주 화요일)

- 장소: ‘르몽드 코리아’ 강의실 (합정역 도보 5분)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435-13 석우빌라 1층)

- 최대인원: 20명

- 수강료: 1개월 4회 기준 10만원 (회별 참여는 회당 3만원)
- 강의 문의: ecolelemonde@gmail.com (02-777-2003)

 

신청방법

하단의 계좌로 입금하신 뒤 ecolelemonde@gmail.com으로,

[스탠리 큐브릭]이라는 제목과 함께 [성함+연락처]를 보내주세요. 

* 입금계좌: 신한은행, 140-011-175763 예금주: (주)르몽드코리아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르실 경우 메일로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 수강 대상자
- 영화를 다른 시선으로 보고 싶은 사람
- 보통사람에서 영화애호가로 바뀌고 있는 사람
- SNS에 자신이 쓴 영화 리뷰를 올리고 싶은 사람
- 영화를 보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
- 영화 리뷰 쓰기를 통해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에 영화 리뷰를 게재하고 싶은 사람

* 강의 방법
- 강의: 영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영화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 감상: 영화 텍스트를 감상하면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분석한다.
- 비평: 분석을 바탕으로 토론한 후 영화 텍스트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비평한다.

* 특전
- 희망하는 수강생에 한하여 영화 리뷰를 일대일 피드백하여 완성도 있게 지도
- 2018년 이후 국내 개봉한 영화를 대상으로 A4 기준 3쪽 이내의 리뷰 쓰기
- 수강생이 쓴 리뷰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홈페이지에 게재

* 강사 소개: 서곡숙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자원부 산하 기관연구소 경북테크노파크에서 문화산업 정책기획 선임연구원, 팀장, 실장으로 근무하였다. 현재 비채 문화산업연구소 대표로 있으면서, 세종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영화평론가협회 기획이사,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소위 등급위원, 서울영상진흥위원회 위원, 르몽드 시네마 총괄 에디터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N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영상 교육』(공저), 『코미디와 전략』, 『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패러디』, 『코미디와 가면』, 『영화와 N세대』등이 있다.

* 강의 교재
서곡숙·이현경 외(지음), 『미국영화감독』, 르몽드 코리아, 2018년 12월(출판 예정).

* 스탠리 큐브릭 주별 강의 계획

주제 내용
1

2/11(월)

 

권력의 위선과 죽음의 길

<영광의 길>은 험프리 콥의 소설 『영광의 길』을 영화화한 것이며, 제1차 세계대전 때의 실화를 다루고 있다. 이 영화는 무리하게 작전을 감행한 두 명의 프랑스군 장군이 결국 패배하자, 무고한 사병들을 차출하여 군사재판에 회부한다. <영광의 길>은 권력의 길, 용기의 길, 진실의 길, 두려움의 길이라는 네 갈래 길을 통해 ‘죽음의 길’을 보여준다.

- <영광의 길>(스탠리 큐브릭, 1957)

2

2/18(월)

 

노예의 변신과 죽음의 노래

<스파르타쿠스>는 기원전 1세기 로마 공화정에 대항해 노예 항쟁을 이끌었던 노예 검투사 영웅 스파르타쿠스의 실화를 영화화한 것이다. <스파르타쿠스>에서는 노예가 자유인으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인내의 삶, 일탈의 삶, 저항의 삶, 승화의 삶이라는 네 가지 삶을 보여준다.

- <스파르타쿠스>(스탠리 큐브릭, 1960)

3

2/25(월)

 

공포의 균형과 권력의 망상

피티 조지의 원작소설인 『적색경보』를 각색한 <닥터 스트레인지러브>는 공산국가로 인해 체액이 오염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리퍼 장군이 핵폭탄 투하를 명령하여 세계의 종말을 초래하는 내용이다. 이 영화는 ‘공포의 균형’이라는 냉전 시대에 획일적 군사문화, 허황된 음모론, 빨갱이 노이로제를 통해 권력의 망상과 냉전의 공격성을 보여준다.

- <닥터 스트레인지러브>(스탠리 큐브릭, 1963)

4

2/26(화)

 

권력의 살인기계와 죽음의 공포

<풀 메탈 자켓>은 2부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해병대 신병 훈련소와 베트남 전쟁 현장에서의 비극적 경험을 다루고 있다. 훈련소는 모두에게 동일한 사고방식을 강요하는 닫힌 공간이라면, 전쟁터는 주입된 사고방식으로 각자에게 맡겨진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이다. 큐브릭은 전쟁을 통해 파괴되어 가는 인간들을 통해 전쟁의 잔인함과 비인간성을 부각한다. 이 영화는 훈련, 전투, 성욕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 <풀 메탈 자켓>(스탠리 큐브릭, 1996)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ilemonde
ilemonde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