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행위를 실행하는 사람들의 도덕" - 『브뤼노 라투르 : 정치적인 것을 다시 회집하기』 서평
"행위를 실행하는 사람들의 도덕" - 『브뤼노 라투르 : 정치적인 것을 다시 회집하기』 서평
  • 안호성(번역가)
  • 승인 2021.07.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각의 계기는 초월과 내재의 연접이다."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그레이엄 하먼이 『네트워크의 군주』에서 브뤼노 라투르를 철학자로서 고찰한 것을 기반으로 이번에는 라투르의 정치 철학을 해설한다. 『브뤼노 라투르 : 정치적인 것을 다시 회집하기』를 읽으면 라투르의 정치 철학적 사유의 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하먼은 라투르의 정치적 사상을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고 있어서 그 윤곽을 뚜렷하게 그려낼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은 라투르의 정치적 사상 이상의 것을 말하는데, 하먼이 좌익 정치와 우익 정치, 진리(하익) 정치와 권력(상익) 정치의 철학적 토대, 혹은 형이상학적 토대를 해명해주기 때문이다.


요컨대, 이 책에서 진리 정치와 권력 정치는 초월과 내재라는 견지에서 고찰될 수 있을 것 같다. 진리 정치는 초월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  진리 정치는 하먼이 탁월하게 하익down 정치라고 부르는 것처럼 참된 지식이나 옳음과 같은 것이 “저 너머”에 있어서 그 아래에 있는 “이 세계/현세”로 내려오는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세계”의 타락은 이곳의 권력이 진리의 형상에 부합하지 않은 채 무지나 이기적인 성향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억압의 부산물인 것이 된다. 반면에 권력 정치는 내재에 자리 잡고 있어 진리가 존재들 간의 힘겨루기 자체에 지나지 않게 된다. 이 경우, 지식과 대립해서 무지가 정치의 근본이 되며, 진리란 힘겨루기 속에서 쟁취한 것, 즉 아래에서 위를 점하며up 얻은 승리 자체가 진리가 된다. 


라투르는 권력 정치, 건전한 무지를 시발점으로 사유를 시작하는데, 진리 정치의 압도적인 초월성이 문자 그대로 마땅한 근거가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진리 정치는 일견 아름다워 보이는 기준을 제공할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일종의 지식의 폭력, 인식론 경찰이라 부르는 것을 초래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먼이 지적하듯, 라투르의 경우에 중요한 것은 “‘힘이 곧 정의다’에 관한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힘을 획득하려고 절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정의는 그 주위에 실패하거나 심지어 측은한 인물이 있다는 견해다.” (p88) 일본어에는 “머릿속이 꽃밭頭がお花畑”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투박하게 생각이 무름, 현실을 보지 않고 꿈만 꿈을 뜻한다. 초기 라투르는 진리 정치를 보고 “머릿속이 꽃밭”이라고 조소할 것이다. 라투르 자신의 말을 빌리자면, 

 

자신이 옳다는 확신을 마음속에 소중히 간직할 수 있지만, 그 확신은 결코 당신의 마음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돕지 않는다면 당신은 결코 확신을 진전시키지 못할 것이다. (p89) 

 

Bruno Latour Quai Branly
Bruno Latour

 

그렇게 하먼은 하익 정치를 진리 정치라고 다시 이름 짓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진리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스스로 진리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p27) 좌익 정치와 우익 정치에 관해서 중요한 논점이 한 가지 지적될 수 있다면, 그것은 자연상태의 논쟁에 관한 것이다. 지나친 단순화일 순 있으나, 이는 진부하게 성선설 vs 성악설이라는 견지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 좌익의 경우, 자연상태는 “좋은 (성선설)” 것이어서 이 자연상태와 대립하는 사회적인 것을 치워버려야 할 억압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을 것이며, 우익의 경우에는 자연상태가 “나쁜 (성악설)” 것이어서 그렇기에 사회적 계약을 통해 통제되어야 할 따름이다. 그런데 라투르를 좌익이나 우익으로 분류할 수 없는 이유는 라투르가 자연상태 논쟁에 사실상 무관심하며, 심지어는 자연상태 자체를 부정하기 때문이다. 이는 앞서 이 논쟁을 진부하다고 표현했던 대로, 형이상학적으로 라투르에게 매개되지 않은 상태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라투르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지 아니면 개선될 수 없는지에 관한 물음에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음으로써 좌익과 우익의 이원론을 벗어나는데, 그 이유는 라투르가 인간 본성이라는 주제에 결코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의 궁극적인 운명은 어떤 오래가는 내적 본성에서 비롯될 것도 아니고 인간의 근본적인 평등이나 불평등에서 비롯될 것도 아니라, 인간이 다양한 사물과 결부되는 데서 비롯될 것이다. (p372)

 

그런데 하먼에 따르면 초기 라투르의 문제는, 힘으로 기만당할 수 있을 어떤 초월적 정의를 위한 여지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꿀 꿈이 없으니 꿈에서 깬다는 것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권력 정치를 시작으로 사유를 시작하며, 라투르는 나름의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데, 그것은 “마땅한 승자와 마땅하지 않은 패자 사이의 비대칭성” (p117)이다. 그렇게 해서 라투르는 어떻게든 일종의 초월성을 회복할 필요가 생기는데, 거기서 라투르가 제안하는 것이 진리 정치의 압도적인 초월성과는 다른 “미니-초월성”이다. 초기 라투르가 도덕주의자를 비웃는 것과 달리, 후기 라투르에게서 도덕은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그런데 이때의 도덕은 규범적인 것이 아니며, “영원히 초연한 상태에 있는 아름다운 영혼의 도덕이 아니다. 그것은 편을 들고 행위도 실행하는 사람들의 도덕이다.” (p246) 라투르가 말하는 도덕은 우리의 주목에서 배제된 존재를 외부에서 찾아내며, “도덕 관념을 갖춘 도덕이 자기발생적인 집합체가 자신을 우주 전체로 착각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기 때문이다.” (p248)

 

즉, 도덕은 과학과 연계하여 비인간 객체를 포함한 주목받지 못한 행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이 목소리를 발할 수 있도록 하며, 자기발생적인 집합체가 자신을 전체라고 생각하지 못하게 가로막음으로써 코스모폴리틱스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그리고 이 요지는, 라투르에게 있어서 전략은 비인간 객체를 포함해서 다수의 행위자와 동맹을 맺어 협력할 수 있을 때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초기 라투르와도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 어떤 철학자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눈 것은 그것들 사이에 연속성과 불연속성이 언제나 동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 하먼은 자연상태, 우익, 좌익, 진리 정치, 권력 정치 등의 개념을 통해 정치적인 것의 철학적 토대를 검토하고, 라투르의 사상을 분기별로 나누며 그것이 코스모폴리틱스에 다다르기까지의 과정을 명료하게 보여준다. 또한, 이 책에는 정치에 관한 것 이외에도 철학에 관한 주석이 포함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하먼은 라투르를 화이트헤드주의로 분류하고 들뢰즈주의와 대립시키는데, 화이트헤드와 들뢰즈의 사상적 친밀성이 자주 연구되어온 걸 생각하면 대단히 흥미로우며, 또한 하먼 자신의 객체지향적 관점과의 대치점을 보여주는 것도 흥미롭다.


이 책이 보여주는 정치·철학적 깊이, 그리고 브뤼노 라투르와 그레이엄 하먼이 보여주는 새로움과 지적 통쾌함은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글 · 안호성

번역가.  『사물들의 우주』 (스티븐 샤비로, 2019) 번역. 한국생태문명회의 회원.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