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무너진 ‘아파트 로망’ 정치는 다시 도래할까
무너진 ‘아파트 로망’ 정치는 다시 도래할까
  • 박해천
  • 승인 2011.10.10 19: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산층의 성장담은 20세기 후반기의 한국 사회를 지탱하는 데 중요한 버팀목 중 하나였다.번듯한 직장과 30평형대 아파트와 중형 승용차를 후경으로 삼아 행복한 미소를 짓는 4인 가구의 가족사진은 산업화가 가져다준 물질적 풍요의 구체적인 표상이었다.하지만 지난 세기의 끝자락,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로 인해 이 이미지에도 균열이 생겼다.그리고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가 닥치자 모든 것이 분명해졌다.그동안 힘겹게 버티고 있던 중산층의 강고한 대오는 치명타를 맞고 허물어졌다.그 결과 두 부류의 종족이 출현했는데, ‘40대의 하우스푸어(House Poor )’와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Baby Boomer)’다.

하우스푸어와 베이비부머의 공통점

각종 언론이 기사화한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다.먼저 하우스푸어의 경우를 살펴보자. 성실한 직장인이자 중산층 가장인 40대 김아무개씨. 그는 6천만 원 정도의 연봉을 받고, 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박해천
박해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