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특권층의 사금고, 카불은행은 불사조
특권층의 사금고, 카불은행은 불사조
  • 루이 앵베르
  • 승인 2011.11.1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가니스탄에 주둔 중인 외국 군대가 점진적으로 철수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이 “만약 미국과 파키스탄 정부가 전쟁을 벌인다면 아프가니스탄은 파키스탄 편에 설 것”이라고 선언했다.분쟁으로 얼룩진 아프간의 미래는 불투명한데, 카불에서는 상식을 넘어선 부정부패가 판을 치며 아프간의 재건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지난 6월 압둘 카디르 피트랏 아프가니스탄 중앙은행 총재가 미국 워싱턴 근교의 한 호텔에서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총재직에서 물러나 미국에 피신 중이라고 발표했다.그에 앞서 피트랏 총재는 지난 4월 아프간 의회에서 사상 초유의 금융 비리 사건을 폭로했다(그는 명단과 액수까지 정확히 제시했다). 비리의 주인공은 카불은행이었다.아프간 최초의 민영은행인 카불은행은 2010년 8월 거의 파산 직전이었다.

GDP의 8% 규모 손실

최근 중앙은행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카불은행 경영진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루이 앵베르
루이 앵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