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보호무역주의를 보호하라
보호무역주의를 보호하라
  • 질 아르디나
  • 승인 2012.01.0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이념, 무늬와 진실]
비상한 위기 상황에서 객관적 현실을 반영한 갖가지 숫자와 비율, 점수, 퍼센트 등이 공식 발표된다.통계수치는 정부의 통치 수단이자 최종 증거로서 권위를 갖는다.그러나 이 수치들은 과연 믿을 만한 것일까? 때로는 논쟁 자체를 차단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 않은가?

다시금 보호무역주의가 정치적 주목을 받고 있다.(1) 자유무역 옹호자들은 무역 보복 가능성을 들어 이에 반대한다.그 논리는 다음과 같다.한 국가가 수입쿼터제와 관세를 도입하면, 다른 국가들 역시 보복 조처를 취하므로 수출에 차질을 빚게 된다.가령 외국 정부가 프랑스 제품의 수입을 제한할 경우 프랑스 수출 기업들은 큰 타격을 입게 된다.프랑스 경제인연합(Medef) 회장 로랑스 파리조는 수출 활로가 막히면 엄청난 사회적 파장이 올 것이라고 경고한다.“프랑스 노동자 4명 중 1명이 수출에 의존해 먹고산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보호무역을 도입하고 국경을 닫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질 아르디나
질 아르디나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