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오키나와에서 본 오키나와
오키나와에서 본 오키나와
  • 이명원
  • 승인 2012.08.13 14: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군기지 오키나와 < 오스프리 후텐마 미군기지 배치반대 > 반미시위. AFP연합



오키나와현의 수도 격인 나하공항에 내리자 아열대의 후끈한 대기가 온몸을 감쌌다.오키나와란 우리에게 무엇인가. 동아시아의 과거와 현재를 상기해볼 때, 오키나와는 두 층위의 역사적 파장을 한반도에 제기한다.

첫째, 근대 전환기의 역사적 파장. 오키나와는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이 천황제 국민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거듭했던 제국주의적 영토 확장의 서막을 이룬다.메이지 시기의 일본은 막부 체제를 청산하고 강력한 중앙집권적 제국주의 확장을 기도했는데, 변경이던 홋카이도의 개척(1875)과 독립 왕국이던 류큐국(현 오키나와현)의 처분(1879)이 그 시발탄이다.이후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통한 중화 체제의 청산, 동아시아에서 서구 열강과의 패권경쟁, 대만과 조선의 식민화를 통한 완벽한 제국주의 체제로의 변모가 잇따른다.단순화하면, 근대 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명원
이명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