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1월호 구매하기
아프간 공산주의의 쓰라린 추억
아프간 공산주의의 쓰라린 추억
  • 크리스천 패런티
  • 승인 2012.08.1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서방 연합군의 아프간 철수를 앞두고
<무제>, 2006-카딤 알리

카불 주재 러시아 대사는 2014년으로 예정된 서방 연합군의 아프가니스탄 철수 계획에 대한 질문을 받고 1980년대 옛 소련이 겪은 비슷한 경험 혹은 실수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30년 전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의 자생적 공산주의 운동세력을 지원했다.소련은 고분고분하지도 않고 내적으로 분열돼 있던 그들과 함께 유혈 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휩쓸려 들어갔다.

카불 시내를 걷다 보면 찻집이나 가게 진열대에서 이따금 둥근 얼굴에 콧수염을 기른 엄격한 표정의 사진을 보게 된다.아프가니스탄의 옛 공산주의 정권의 마지막 대통령 모하마드 나지불라다.1960년대 말 아프가니스탄 인민민주당(PDPA)에 입당한 그는 오랫동안 비밀경찰을 이끌다가 1986년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1989년 소련군이 철수한 뒤에도 3년을 더 버티다 자리에서 쫓겨나 1996년 탈레반에 붙잡혀 처형됐다.

카불 주민들에게 그의 얼굴 사진이 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크리스천 패런티
크리스천 패런티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