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민자의 삶은 '창구'에서 시작된다
이민자의 삶은 '창구'에서 시작된다
  • 알렉시스 스피르
  • 승인 2012.08.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학자 알렉시스 스피르는 프랑스 이민국에 행정직으로 취업해 수개월간 근무하면서 '선별 장치'의 이면을 파헤쳤다.외국인의 체류를 허가 또는 불허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 공무원들은 공식적으로 법을 적용할 뿐이지만 실제로는 규정 해석에서 어느 정도 자유를 누리고 있었다.

관공서 창구는 독특한 권력 공간이다.현대 행정기관들의 일상적 풍경을 이루는 동시에 사용자와 제도 간에 맺어진 지배관계가 구현되는 곳이다.가족수당본부, 고용청, 사회보장청 등 각종 기관의 창구는 극빈자가 자신의 권리를 인정받기 위해 법과 투쟁해야 하는 싸움터다.이민국에는 기존 관료주의적 지배관계에 여러 가지 악화 요인까지 추가된다.체류 자격을 신청하러 온 외국인은 온갖 절차 및 규정과 씨름해야 한다.그러나 기저에 깔린 원리도, 이를 표현한 언어조차 이해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규정 적용 방식에 이의라도 제기하려 들면 아직 거주민 자격을 얻...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렉시스 스피르
알렉시스 스피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