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프리카인들은 왜 남쪽으로 이민을 떠나나
아프리카인들은 왜 남쪽으로 이민을 떠나나
  • 기욤 피트롱
  • 승인 2012.10.14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지리아 사막에서 트럭에 탄 이민자들>, 2002-프랑크 푸르셀

아프리카 이민자들이 요하네스버그로 향한다.해마다 수천 명의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찾아 새로운 엘도라도로 떠오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땅을 밟고자 온갖 위험을 감수한다.

벌써 정오다.20살 정도로 보이는 콩고 통역관인 에티엔 보콜리는 조바심이 났다.하늘 높이 뜬 겨울 해가 무시나의 건물 지붕을 뜨겁게 달궜지만 친구 바바사르의 모습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아침 7시부터 세네갈 출신 청년은 100여 명의 불법 이민자들과 함께 짐바브웨 국경에서 가까운 무시나에 있는 이민자수용센터에 갇혀 있었다."그 친구는 가시덤불을 헤치며 국경을 넘어 오늘 아침 이민자센터에 도착했어요. 겁에 질려 망명 요청도 영어로 못했지요. 제가 통역을 해줬어요." 보콜리는 인터뷰 대가로 얼마를 기대하며 말을 이었다.

다카르에서 킨샤사로 다시 루붐바시로 비행기를 타고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기욤 피트롱
기욤 피트롱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