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프리카 국경에는 무엇이 남았나?
아프리카 국경에는 무엇이 남았나?
  • 안세실 로베르
  • 승인 2012.12.1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6일, 세계 언론들이 모여든 부르키나파소의 수도 와가두구에서 빌랄 아그 아셰리프 반군 대변인은 “말리와 아자와드 해방운동군 사이의 문제 해결책을 찾기 위한 협상을 벌일 것”이라고 선언했다.유엔은 군사적 개입까지 논의하고 있다.사실상의 말리 영토 분할은 냉전 종식 이후 지금까지 이어져온 아프리카 국경의 취약성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지난 10월 23일, 수단의 하르툼 근처에서 발생한 야르무크 군수공장 폭발사고로 수단과 인접 국가들, 그리고 국제기구들 사이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이유를 알 수 없는 폭발로 파괴된 건물들은 개인 무기를 생산하는 곳으로, 스위스의 무기 조사 회사인 '스몰 암스 서베이'(Small Arms Survey)에 따르면, 중국 등지에서 수입된 무기 집하장으로도 이용됐다고 한다.(1) 수단은 이스라엘 쪽에서 이 공장을 이란과 가자지구를 연결하는 요지로 간주하고 폭격했다고 유엔에 고발했지만 그 증...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안세실 로베르
안세실 로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