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혼란 속 말리, 관망 속 알제리
혼란 속 말리, 관망 속 알제리
  • 필리프 레마리
  • 승인 2013.01.11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위에서>, 2012-장크리스토프 베셰

유엔의 승인이 떨어졌지만 북부 말리에 대한 공격은 곧바로 시작될 것 같지 않다.프랑스는 공세를 서두르고 싶어 하지만 알제리와 서부 아프리카 국가들은 협상을 선호한다.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고 국내 여론이 악화되면서 말리 군부는 다시금 권력 전반을 장악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2012년 12월 초, 말리의 바마코. "이렇게 한꺼번에 위기를 겪는 나라가 또 있을까?" 말리 주재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 특별 대표를 맡고 있는 셰아카 아부두 투레가 한숨을 내쉰다.우선, 정치적 위기를 들 수 있다.2012년 3월 아마두 투마니 투레 정권을 전복한 쿠데타 이후 모든 제도가 위험에 처해 있다.(1) 안보 위기는 어떤가? 군대는 사기가 떨어졌고 무기도 부족하다.장성들은 제복조차 입지 않는다.영토 위기는 어떤가? 알카에다 마그레브 지부(AQMI) 등을 비롯한 이슬람주의 세력이 투아레그 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레마리
필리프 레마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