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분열된 구자라트의 폭동
분열된 구자라트의 폭동
  • 크리스토프 자프를로
  • 승인 2014.04.2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렌드라 모디가 처음 몸담았던 힌두 민족운동단체 민족의용단(Rashtriya Swayamsevak Sangh, RSS)은 힌두교 공동체와 인도국가를 동일시한다.사실상 이 단체는, 힌두교 공동체가 인도 주민의 80%를 차지하며 ‘땅의 아들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인도의 정체성과 그들의 정체성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인도에서 발생하지 않은 종교를 믿는 소수공동체, 특히 무슬림(주민의 14%)과 기독교도(2%)는 개인적으로 신앙생활을 할 수는 있지만 공적으로는 비켜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디는 자신이 태어난 구자라트 주에서 착실하게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갔고, RSS 계열 정당인 인도인민당(BJP) 사무총장 자리에까지 올랐다.2001년 구자라트 주지사가 되면서부터 모디는 힌두민족주의와 경제적 자유주의, 그리고 하이테크 포퓰리즘을 혼합한 전략을 구사해 왔다.

그가 주지사가 되고 5개월이 채 되지 않아 구자라트 주는 1947년 인도 분리 독립...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크리스토프 자프를로
크리스토프 자프를로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