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모스크바와 텔아비브의 이상한 밀월 관계
모스크바와 텔아비브의 이상한 밀월 관계
  • 이고르 들라노에
  • 승인 2014.10.3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이후, 국제 관계는 불명확한 이해관계에 따라 재편성되고 있다.국가 간 전략적 동맹관계는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다.각 국가들은 새로운 지정학적 입지를 다지고 있다.또한 동맹국들이 특정 사안으로 대립하는가 하면 적국들이 공동의 이해가 달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협력하기도 한다.이러한 유동성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사건이 눈에 띄지 않은 것은 아니다.2014년 3월 27일, 모스크바의 크림반도 합병을 규탄하기 위해 개최된 유엔 총회에 이스라엘 대표는 불참으로 자리를 빛냈다.미국에 해를 끼쳐가면서까지, 텔아비브는 크림반도의 러시아 합병을 반대하는 결의안 투표에 불참한 것이다.이 사건은 이스라엘과 러시아의 복잡한 관계를 확인시켜줬다.왜냐하면 양국이 시리아 문제나 이란의 핵 문제에 있어서 여전히 근본적인 입장 차이를 드러내면서도 서로 ‘건설적인’ 대화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고르 들라노에
이고르 들라노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