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홉스봄, 제국의 종언 확신
홉스봄, 제국의 종언 확신
  • 한승동
  • 승인 2009.05.06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력의 시대
에릭 홉스봄 지음ㆍ이원기 옮김ㆍ민음사 펴냄ㆍ1만5천원
에릭 홉스봄의 <폭력의 시대>(Globalisation, Democracy and Terrorism)가 출간된 것은 2007년, 그러니까 1917년생인 그의 나이 아흔 살 때였다.영국 공산당원이었던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라는 우리에겐 다소 낯선 이력의 이 유명한 학자를 생각할 때 나이 또는 연륜이 지니는 의미는 결코 사소하지 않다.20세기를 특징짓는 획기적 사건 가운데 하나인 러시아혁명이 일어난 해에 태어난 그는 살아 있는 동안 70여 년에 걸친 현존 사회주의 실험의 탄생과 종말을 자기 삶의 일부로 체험하고 지켜봤다.그가 태어나기 3년 전에 시작된 제1차 세계대전은 그가 말하는 ‘단기 20세기’의 시작이었다.그는 제2차 세계대전과 이후 30여 년에 걸쳐 미국이 주도한 이른바 ‘황금시대’, 그리고 인구폭발과 과학기술 혁명, 신자유주의, 미국 패권의 흥망과 9·11...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한승동
한승동 sdha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