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파푸아 독립운동에 나선 소수민족 파푸아인
파푸아 독립운동에 나선 소수민족 파푸아인
  • 필립 파토 셀레리에
  • 승인 2015.04.0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10월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된 조코 위도도는 개방적인 인물로 소개됐고, 서부 파푸아에서 체포된 프랑스인 기자 두 명을 석방하면서 이 이미지는 고양됐다.한편 그들이 취재했던 파푸아인은 종신형을 선고 받을 예정이며 그의 변호사는 살해 위협에 시달린다.이런 상황에서 인도네시아가 자행한 학살을 규탄하기 위해 파푸아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 단일화 의지가 형성된 일은 고무적이다.



옥토비아누스 모트는 런던에 도착해서야 파푸아 대기업 중 하나를 이끄는 친구 존 와무 할룩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할룩의 시신은 2014년 11월 13일 티미카 주차장에서 발견됐다.티미카는 서부 파푸아주(州)(1) 남부에 있는 ‘웨스턴 시티’로 미국광산업체인 프리포트 맥머란 코퍼 앤 골드사가 그라스버그 광산에 매장된 엄청난 금과 구리를 채굴하면서 순식간에 이름을 알린 곳이다.(2) 부검은 하지 않았지만 모트는 할룩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