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랍의 봄' 이후 중동지역의 신냉전
'아랍의 봄' 이후 중동지역의 신냉전
  • 히샴 벤 압달라 엘 알라우이
  • 승인 2015.04.0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할거지?> 2013 - 아마두 사노고 경제∙사회적 곤경에 처한 중동 지역의 정권들은 국내 문제를 은폐하기 위해 역내 긴장의 불씨에 부채질하는 유혹에 빠졌다.늘 해온 것처럼 안보와 정권 유지를 지상 과제로 삼은 이 국가들의 지도자들은 여론경청과 인간존엄 같은 국민의 절실한 요구에는 아랑곳 하지 않고, 지역 긴장과 갈등의 확산에 큰 몫을 했다.그런데 그와 같은 요구들이 2010년 12월 이래 ‘아랍의 봄’을 촉발시킨 계기가 됐다.

중동지역은 현재 전문가들이 명명한 이른바 ‘지역적 신냉전’ 시대를 겪고 있으며, 상이한 세력 간의 대결은 때로는 모순적이기도 하다.첫 번째 대결의 대상은 (다수의 아랍국가들이 상대해야 하는) 무슬림형제단과 이들의 이슬람 이데올로기의 초국가적 성격이다.두 번째는 수니파와 시아파 간의 투쟁이다.이미 유사한 대결이 학살을 불러일으켰지만 대량의 살육으로 이어지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히샴 벤 압달라 엘 알라우이
히샴 벤 압달라 엘 알라우이 미 스탠퍼드대 객원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