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불황기 ‘지혜로운 소비’의 함정
불황기 ‘지혜로운 소비’의 함정
  • 모나 숄레/<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자
  • 승인 2009.08.06 17:25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족감을 위해 현명하게 명품을 사는 것보다
지혜롭게 인생 사는 방법에 더 큰 가치 두어야
골방에 갇혀 문 열쇠를 달라고 소리치는 수감자를 어떻게 하면 단념시킬 수 있을까? 대답은 간단하다.그의 곡예 실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소리 높여 찬양하고, 이 작은 공간에서 곡예사 말고는 문 밖으로 나가는 데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믿게끔 하면 된다.이런 원리처럼 세계 각국의 언론들은 경기 후퇴의 조짐이 보이자 그 즉시 소비자들의 통찰력, 놀라운 적응력, 생각지도 못한 갖가지 절약 방법들을 연일 보도했다.


서민들은 참으로 용감하다.이들은 세상을 혼란 속에 빠뜨렸던 금융기관들을 재정적 어려움에서 기꺼이 구제해준 뒤, 넓은 아량으로 용서했다.뿐만 아니라 주머니에 돈이 없으면 짜증을 내거나 이 불행의 원인이 도대체 뭘까 생각해볼 법도 한데, 그러기는커녕 어려운 상황을 잘도 참아낸다.그래서 ‘구두쇠닷컴’ 사이트에서 절약 요령을 배우고, 중고 물품을 거래하고, 룸메이트를 구해보기도 하며, 차 같이 타기 운동...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