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그것은 와인이 아니다!
그것은 와인이 아니다!
  • 조너선 노시터
  • 승인 2015.10.3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인은 농산물인가 상품인가? 프랑스를 비롯해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와인양조업자들은 첨가물이나 화학적 아로마, 살충제 없이 자연 그대로의 와인만 생산한다.그들은 입맛의 균일화에 대항해 포도나무 품종의 변형과도 맞서 싸우고 있다.
1960년대 이후, 사람들은 완전히 변형된 와인의 진실을 알지 못한 채 그걸 마시고 있다.와인 중 대다수는 와인이 아니라 ‘포도과즙을 주재료로 삼아 만든 알코올 음료’라고 불려야 할 것이다.와인의 풍미는 온전히 양분 흡수력, 포도나무 뿌리가 지면과 지하를 뚫고 들어가 그곳에서 양분을 빨아들이는 힘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이 때 무기염과 여타 흡수 가능한 물질들이 발효되면서 아로마와 풍미로 탈바꿈한다.토양을 중시하여 인공 비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포도나무 뿌리는 지하 수 미터까지 뚫고 들어갈 수 있으며, 끝이 서로 맞닿은 잔뿌리들은 최대 5㎞까지 확장될 수 있다.현재 전 세계 99%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너선 노시터
조너선 노시터 lemonde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