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태초에 남극에 공기 방울이 있었다
태초에 남극에 공기 방울이 있었다
  • 도미니크 레노
  • 승인 2015.12.0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후변화를 기다리며> 극지방의 영구 빙설 기후에 관한 흔적들을 파고들던 소수의 빙하학자들이 기후변화와 관련한 이산화탄소의 역할을 밝혀냈다.이 선구자들 중 한 사람이, 정치적 이슈가 돼버린 기후문제에 연구자들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 한다.

젊은 빙하학자들로 구성된 우리 연구팀은 1960년대부터 남극에서 채취한 빙하 표본에서 가스를 추출하려는 시도 중이었다.연구팀을 조직한 클로드 로리위스는 수천 년 전에 생긴 빙하 조각을 위스키 잔에 넣자 생기는 무수히 많은 작은 기포들을 보며, 빙하 속 가스 추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1) 우리는 베른 대학교 물리 연구소의 동료 연구자들과 함께, 과거 대기 속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의 비밀을 풀려고 노력했다.데이비드 킬링이 하와이 마우나로아 관측소에서 1958년부터 지속해온 이산화탄소의 농도측정 결과, 인간의 활동이 이산화탄소 농도를 변화시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도미니크 레노
도미니크 레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