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기본적 자유를 경찰에 위임한 프랑스
기본적 자유를 경찰에 위임한 프랑스
  • 장자크 강디니
  • 승인 2015.12.3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비상사태를 한 달간 유지한 성과는 보잘 것 없어 보인다.테러 관련 기소는 단 한 건, 사법수사는 전무한 상황. 최고의 전문가들이 사법적 절차에 더 많은 기술적, 인적, 재정적 수단을 요청하는 가운데, 프랑스 정부는 실효성과 기본적 자유를 무시한 채 방향성을 잃은 경찰에 전권을 위임해버렸다.

2015년 11월 19일 오전 4시 30분, 니스의 한 아파트. 경찰청 정예부대원들이 어느 튀니지인 가정의 현관문을 폭파한다.파편이 튀며 여섯 살짜리 딸의 머리와 목에 상처가 난다.부대원들은 아무 성과도 얻지 못한 채 자리를 뜬다.주소를 착각했던 것이다.11월 21일 오후 8시 30분, 생투앵로몬의 할랄 식당 ‘페퍼그릴’. 방호복 차림의 경찰 한 무리가 식당의 홀로 몰려간다.경찰들은 식사 중인 고객 몇 명에게 탁자 위에 손을 올려놓으라고 명령한다.그리고는 지하로 내려가더니, 식당 주인이 손잡이를 돌려서 열면 된다고 하는데도 잠겨 있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자크 강디니
장자크 강디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