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라틴아메리카 우파의 화려한 귀환
라틴아메리카 우파의 화려한 귀환
  • 크리스토프 방튀라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
  • 승인 2017.03.0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콰도르에서는 라파엘 코레아 전 대통령의 지지를 등에 업은 좌파 후보가 대선 1차 투표에서 간발의 차이로 승리를 거머쥐었다.그럼에도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서는 최근 우파의 돌풍이 거세기만 하다.우파는 때때로 민주주의 제도를 적극 활용해가며 무대에 복귀하기도 한다.민주주의 제도를 유린하기 위해 열을 올리던 과거와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다.라틴 우파의 전략적 변신을 이끈 주인공 중 한 사람을 만나보자.

라틴아메리카의 우파 세력이 다시금 화려한 귀환에 나서고 있다.때로는 브라질(1)처럼 사법제도나 언론을 이용해서, 또 때로는 베네수엘라처럼 주변 국가들과의 긴장전략에 기대서 말이다.하지만, 항상 이런 식으로만 우파가 무대에 복귀하는 것은 아니다.가령 10년 간 좌파가 집권해온 아르헨티나의 경우에는 기업 총수 출신의 마우리시오 마크리가 대선을 통해 당당히 국가수반으로 선출됐다.이런 변화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먼저 경...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