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나는 너무나 비참한 상황에 빠져 있어’ 외
‘나는 너무나 비참한 상황에 빠져 있어’ 외
  • 마르크스
  • 승인 2018.04.3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너무나 비참한 상황에 빠져 있어


1850년 말, 친구 엥겔스는 부모님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 맨체스터로 떠난다.엥겔스는 그곳에 20년을 머물면서 마르크스와 종종 서신을 주고받는다.마르크스의 편지는 주기적으로 빚에 허덕이는 한 가족의 삶을 날것 그대로 보여준다.
마르크스가 맨체스터의 엥겔스에게 1852년 9월 8일, 런던
엥겔스, 오늘 날씨가 무척 안 좋았는데 자네 편지가 도착했다네. 아내와 딸 예니가 아프다네. 가정부 헬렌은 일종의 신경성 열병을 앓고 있네.(1) 약을 처방받아야 하는데 돈이 없어서 지금도 의사를 못 부르고 있어. 열흘 가까이 우리 가족은 빵과 감자로 연명하고 있어. 중요한 것은, 오늘 먹을 것을 구할 수 있을지 아직 모른다는 거야. 내가 자네 집에 있을 때 자네가 이야기했지. 8월 말 전까지 내게 돈을 조금 줄 수 있다고. 아내를 안심시키려고 그 이야기를 했어. 3~4주 전에 자네가 편지에서 큰 기대는 하지 말라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크스
마르크스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