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호 구매하기
대만의 확고한 선택 ‘차이완’
대만의 확고한 선택 ‘차이완’
  • 마르틴 뷜라르
  • 승인 2012.02.1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14일에 열린 대만 총통 및 입법위원 선거 결과가 나오자 타이베이와 베이징, 워싱턴은 안도의 숨을 내쉬었다.중국과 꾸준히 관계 개선을 추진해온 마잉주는 지역 안정을 위해 요구되는 과반수 득표율을 얻고서 재선에 성공했다.반면 당선이 유력시되던 민주진보당(민진당)의 차이잉원 후보는 대만 독립을 주장해온 인물이다.

2011년 11월, 사회계층을 연구하는 샤오신황 마이클은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그는 민진당(대만 독립 주장) 지지자다.하지만 한창 달아오른 선거 열풍에 휩쓸리는 대신 외교적·학술적 면에서 대만의 국제적 위상을 세우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그는 오전 학회 일정이 끝나고 점심시간에 ‘아카데미아 시니카’(프랑스의 국립과학연구센터(CNRS)에 해당) 교정 안에 있는 고급 식당으로 우리를 안내했다.이곳은 자동차와 오토바이로 가득 찬 타이베이 시내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조용하다.아시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르틴 뷜라르
마르틴 뷜라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