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호 구매하기
값싼 고기는 어떻게 식탁에 오르나
값싼 고기는 어떻게 식탁에 오르나
  • 아녜 스티엔
  • 승인 2013.04.1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부 유명 브랜드의 식품에서 소고기 대신 말고기를 사용해 파문이 일었다.이 사건으로 인해 세계 농식품 산업의 복잡다단한 층위가 세상에 드러났다.신흥국의 급격한 수요 상승에 따라 고기 생산 체계는 점차 제조업의 세계적 공급망이 움직이는 방식을 닮아간다.

식품 스캔들에는 매번 같은 시나리오가 반복된다.정치권은 꾸짖고 업계와 대형 유통업계는 우는 소리를 한다.그리고 일치단결해 다시 나오는 투명성, 이력추적제, 인증제. 소리 높여 발표되고 수없이 듣던 조처들이다.그러나 결국 이전과 같은 양상을 더욱 잘 지속시키기 위함이다.그 이유를 알려면 사안을 보는 초점을 넓혀야 한다.'소고기'로 속을 채운 라자냐의 라벨에서 한창 새판짜기에 돌입한 세계 농업 구조의 추이와 맥락으로 시선을 옮겨야 한다.새로운 농업 구조는 오직 한 가지 목적을 위한 것이다.대규모 수출을 위해 특화 거점을 만들어 대량생산을 하는 것이다.서유럽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아녜 스티엔
아녜 스티엔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