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호 구매하기
아프리카의 자유로운 목소리
아프리카의 자유로운 목소리
  • 알랭 빅키
  • 승인 2014.10.3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의 음악을 새로운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감성적인 책 두 권이 나왔다.하나는 세네갈 남단에 위치한 나라 기네비사우의 대표그룹인 슈퍼 마마 좀보에 관한 소설(1)이다.다른 하나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가장 극적인 인생을 살다가 2004년 39세 나이로 요절한 가수 브렌다 파시에를 추모하는 에세이다.(2)

슈퍼 마마 좀보 그룹은 국가 해방전쟁의 전투원들이 간직하고 싶어 하는 정신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다.기네비사우가 1974년에 독립하자 음악가들은 루이 카브랄 대통령과의 모임에서 음악을 연주했다.가수 둘세 네베의 성공처럼 모든 것이 꿈이 아닌 현실이었다.프랑스의 젊은 작가 실뱅 프뤼돔은 네베의 죽음에 대해 다루고 네베의 애인 쿠토를 가상의 인물로 등장시킨다.책에서 쿠토는 항독 지하 운동가였다가 기타리스트가 된 것으로 나온다.프뤼돔은 소설가라는 위치를 한껏 살려 감동적인 엘레지를 써낸다.

2012년 4월 오후, 군사 쿠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빅키
알랭 빅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