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호 구매하기
‘군대 내 침묵깨기’, 민주주의를 구한다!
‘군대 내 침묵깨기’, 민주주의를 구한다!
  • 윌리엄 J. 애스토어
  • 승인 2016.09.0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미국은 승리가 요원해 보이는, 영겁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이라크는 혼란 속에 전쟁의 상처로 신음 중이다.리비아도 마찬가지다.시리아는 거의 존재하지도 않는다.
15년이 지난 지금, 탈레반이 최근 점령한 지역들을 수복하려는 노력이 계속 실패하면서, 아프가니스탄에서 거둬들이고 있다는 “진전”은 언제든 원상 복귀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히 입증됐다.IS 조직이 붕괴하고 있을지는 몰라도, 다양한 IS의 세력들은 그들의 분신을 만들어 공격을 감행할 획기적이고 무시무시한 방법들을 찾고 있다.참 이상한 것은, 그러한 안타까운 결과를 낳은 전쟁에 수 조 달러를 쏟아 부었음에도, 미군의 핵심 지도자들이나 거대 안보국가 및 군산복합체(줄여서 ‘복합체’)의 관료들 모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점이다.그들 중 그 누구도 자신의 재임기간 중 발생한 이 끔찍한 상황에 대해, 단호하고 비판적인 의견을 피력하지 않고 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윌리엄 J. 애스토어
윌리엄 J. 애스토어 퇴역 미 공군중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