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호 구매하기
금리 인하 신호탄에 주목해 볼 부동산 ‘바로 여기’
금리 인하 신호탄에 주목해 볼 부동산 ‘바로 여기’
  • 최지연 기자
  • 승인 2024.10.1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향후 예기치 못한 금리 상승, 규제 이어질 가능성 대비해 지금 빠른 선점 필요
▶ 지식산업센터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한시적 분양혜택 눈여겨볼 만
사진 :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투시도
사진 :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투시도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3.25%로 0.25%포인트(p) 인하했다. 2021년 8월 기준금리 0.25%p 인상을 시작으로 진입한 통화 긴축 터널에서 3년 2개월 만에 빠져나오게 됐다.

금리 인하 이력 자체로만 보면 2020년 5월 이후 4년 5개월 만으로 높은 금리와 물가에 억눌린 민간 소비·투자 등 내수 진작을 이루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번 기준금리 인하는 투자성 유동자금이 빠져나와 부동산 가운데서도 수익형 부동산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할 것으로 보인다.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일반적인 아파트와는 달리 비교적 소액으로 매수가 가능한 데다가 높은 임대 수익률과 시세차익 실현이 가능하고, 분양혜택이 더해질 경우 실질적인 비용 부담은 현저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된 만큼 이른 시일 내에 수익형 부동산 선점에 나설 것을 권장하는 분위기다. 이번 금리 인하로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이 활황세를 보이다 못해, 가격 상승까지 계속될 때 기준금리가 종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되거나 또 다른 부동산 규제가 이어질지 모른다는 이유에서다.

한 업계 전문가는 “수익형 부동산 가운데서도 이번 기준금리 인하와 맞물려 자금 부담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곳을 잘 골라서 선점하는 것이 시기적절한 부동산 선점 전략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시장에서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를 유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일원에 DL건설이 시공, KT&G(케이티앤지)의 시행사업으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다.

이 단지는 지하철 1, 4호선 및 GTX-C노선(예정), 동탄~인덕원선(호계역, 가칭) 쿼드러플 역세권(예정) 입지를 확보했음에도 한시적 분양혜택을 적용받는다면 3.3㎡당 평균 800만원대부터 책정된 분양가 부담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시적으로 계약금 10% 중 5%를 자납하면 5% 계약금에 대해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며, 이후에는 계약축하금(5%)까지 제공한다. 수요자가 계약금 10%를 자력으로 낸다고 하더라도, 5% 계약축하금에 계약금이자지급(연 5%, 3년치 일시지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입주시점에는 잔금공제(10%) 또는 임대수익보장 연5%(4년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제공받을 수 있는 계약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이 혜택은 향후 시장상황과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도 주어진다.

지식산업센터 담보 대출의 경우 일례로 올해 9월 초 입주 중인 사업지 인접 지식산업센터가 분양공급가액(부가가치세 제외)의 최대 90% 이내까지 담보 대출이 가능하고 재산세 35%, 취득세 35% 감면 등 세제 혜택(현행 2025년 12월 31일까지)을 받을 수 있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는 GTX-C노선(예정)을 이용할 경우 금정역에서 양재, 삼성역 등 강남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GTX-C노선(예정)이 삼성역, 청량리역 등을 지나는 만큼 GTX-A노선(예정), B노선(예정) 환승역과 연계돼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 시간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또 동탄~인덕원선 호계역(가칭, 예정) 이용 시 인덕원에서 동탄까지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드는 것은 물론 과천선, 월곶~판교선, 신분당선, SRT, GTX-A노선 등으로 갈아탈 수 있어 수도권 서남부 지역 간 이동 시간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 이용 시에는 흥안대로, 경수대로 등을 비롯해 1번, 47번 국도와 평촌IC, 산본IC 등 교통망 이용이 쉽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주변에는 LS그룹 다수의 계열사를 비롯해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등이 자리 잡고 있고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 등으로 이동도 가능해 이들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로 형성된 주거타운이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를 둘러싸고 있는 만큼 직주근접을 중시하는 수요 확보도 유리할 전망이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 경기 안양시 동안구에서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 중인 분양홍보관을 방문해 자세한 상담도 가능하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