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호 구매하기
어노니머스, 익명·보복·위반의 정치 플랫폼
어노니머스, 익명·보복·위반의 정치 플랫폼
  • 조동원
  • 승인 2013.05.1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2010-알렉산드라 뒤프레즈

드디어 국제 해커단체 어노니머스(Anonymous)가 지난 4월 8일 북한의 대남 선전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의 해킹과 회원 정보 대량 유출이라는 '북한작전'(OpNorthKorea)을 통해 한반도에 등장했다.그러나 한국의 어노니머스는 특정 국가의 명칭과 국기를 사용하고 '종북세력 색출'을 주장한 탓에 '진짜 어노니머스인가'라는 진위 논란에 휩싸였다.게다가 내부 분열과 해체 소식이 전해지면서 의혹이 더욱 증폭됐다.이들은 왜 어노니머스로 인정받지도 환영받지도 못한 것일까? 이를 이해하려면 온라인에서 몰려다니며 짓궂은 장난을 일삼던 말썽꾼들이 어떻게 일련의 세계적 사건에 개입하고 정치적 집단행동을 벌이게 되었는지 그 역사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그것은 한마디로 익명·보복·위반의 정치였다.

익명의 정치: 우리는 군단이다

어노니머스는 미국에서 2003년 개설된 익명의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동원
조동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