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호 구매하기
[한국 사회의 증상 읽기(1) 불안] 우리는 왜 “충분히 좋은 국가” 혹은 “사회적 국가”를 필요로 하는가
[한국 사회의 증상 읽기(1) 불안] 우리는 왜 “충분히 좋은 국가” 혹은 “사회적 국가”를 필요로 하는가
  • 홍준기
  • 승인 2014.09.3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 한국에서는 세월호 침몰, GOP 총기난사 등 충격적 사고와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이러한 일들은 역사적으로 늘 있어왔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틀리지 않은 말입니다.그런데 한 가지 변화가 엿보입니다.객관적 유형이 달라졌다는 말이 아닙니다.침몰 사고는 여전히 침몰 사고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단순한 사고로 보지 않기 시작했습니다.사람들은 그것을 이를테면 ‘증상’으로 보기 시작한 것입니다.한국 사회의 증상으로 말입니다.

암과 같은 질병처럼, 우리는 외과적으로 증상의 환부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도려낼 수 없는 증상이라는 것도 있습니다.특히나 그것이 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뿌리 깊은 태도의 문제일 때, 한 사회를 지탱하는 교육 기제나 억압 기제나 문명 기제 같은 것의 문제일 때, 우리는 무엇을 제거해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증상을 해석되어야 할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 ...
  • 무료회원 공개 기사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해당 기사의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홍준기
홍준기 info@ilemond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