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서로 모른 체하는 미국 좌파들
서로 모른 체하는 미국 좌파들
  • 릭 판타지아
  • 승인 2010.12.03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승리로 고무되고 티파티 운동으로 과격해진 공화당은 다시 한번 감세와 사회비용 감축을 백악관에 요구할 계획이다.정치적 비전이 없는 행동주의자와 행동할 의지가 결여된 현실주의자로 양분된 미국의 좌파는 이런 압력에 어떻게 저항할 것인가?

미국에 좌파 야당이 아직까지 남아 있는가? ‘티파티’의 위세에 눌리며 우파로 남을 수밖에 없는 공화당은 그들에게 마지막 남은 중도적 색채를 없애는 데 애쓰고 있다.투쟁보다는 포기하는 쪽에 가까운 민주당은 당내에서 공화당 못지않게 보수 경향이 커가는 것을 지켜보고만 있다.민주당 내 진보계열은 돈줄을 쥐고 있는 사람들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으려는 정치자금 조달 시스템 때문에 행동이 자유롭지 못하다.그렇다면 좌파는 어디로 갔는가?

그래도 좌파는 아직 살아 있다

좌파는 양당 체제의 내부와 외부에 여전히 살아 있다.미국에는 사실상 두 좌파가 있다.최근 그들은 각각 자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