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고요한 일본, 저력인가 한계인가
고요한 일본, 저력인가 한계인가
  • 서경식
  • 승인 2011.04.0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지진 이후 도쿄에 사는 나 같은 사람도 무겁게 드리운 구름 같은 불안 속에 잠겨 있다.불안 요인은 몇 개라도 들 수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수습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 원전 사고일 것이다.경제의 몰락과 사회의 황폐화도 불가피하지 않을까. 이미 그런 프로세스가 시작됐다고 보는 게 옳을 것이다.파국이 임박했다.그럼에도 도쿄만 보면 거리는 기묘할 정도로 평온하다.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가? 이곳 도쿄에서 보면 지금까지 일반인들이 비교적 평정을 유지하고 질서를 지키고 있는 건 사실이다.이것 자체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임이 분명하다.하지만 앞으로도 이런 평정이 계속되리란 보증은 없다.또 다른 국민과 비교해 이를 일본인이라는 국민이 지닌 우수성인 듯 얘기하는 것, 즉 ‘국민 신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잘못이며 위험하다.재난 지역인 도호쿠 지방에서는 애초 타격이 너무 커서 정신적 허탈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듯하다.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서경식
서경식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