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코소보해방군의 더러운 전쟁
코소보해방군의 더러운 전쟁
  • 장아르노 데랑
  • 승인 2011.06.0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니아계 주민이 대다수를 차지한 세르비아의 코소보주를 독립으로 이끈 내전이 끝나고 12년이 지난 지금, 여러 조사와 증언을 통해 코소보해방군(KLA)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세르비아계 주민은 물론 코소보 내 정치적 라이벌도 KLA의 희생자 명단에서 제외되지 않았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코소보평화유지군(KFOR)이 파견되고 유엔 임시 행정기구가 설치된 몇 달 뒤인 1999년 10월 27일, 세르비아계 주민들이 억류돼 있던 라호베츠의 게토에서 50살의 전직 교사 부디미르 발로세빅이 동료 4명과 함께 탈출을 시도했다.롬계인 애그론은 당시 독일 화폐로 한 사람당 1200마르크(약 600유로)를 받고 그들을 몬테네그로의 로자에로 데려갈 계획이었다.애그론이 높은 수수료를 받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석공인 그는 나토의 감독 아래 코소보해방군(KLA)의 옛 게릴라병들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코소보방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아르노 데랑
장아르노 데랑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