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안치용의 시네마 크리티크]"하나님 송강호, 사제 이창동"
[안치용의 시네마 크리티크]"하나님 송강호, 사제 이창동"
  • 안치용(영화평론가)
  • 승인 2020.10.05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리뷰(영화평) '밀양(Secret Sunshine)'

<밀양>이 좋은 영화라는 데에는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지만, 내용 분석을 두고는 의견이 엇갈리는 듯하다. 우선 이 영화가 그리는 대상이 신인가 인간인가를 물을 수 있다. 조금 단순하게는 기독교에 우호적인가 적대적인가를 따져볼 수 있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답하자면 <밀양>은 신과 인간 모두를 묘사한다. 특히 신을 영화적으로 형상화하는 데 성공한 예를 들라면 나는 주저 없이 <밀양>을 말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어쩌면 두 번째 질문에 대해서도 저절로 답이 나오지 싶다. 이 영화는 연출 의도엔 포함되지 않았을 의외의 성취를 보여주는데 나는 그것이 기독교적인 신성이라고 판단한다.

 

소설가이기도 한 <밀양>의 이창동 감독은 21세기가 시작될 무렵에 <초록 물고기>(1997), <박하사탕>(2000), <오아시스>(2002)를 잇달아 발표하며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다. 이 중 <오아시스>는 베니스영화제 감독상을 받았다. <밀양>은 문화관광부 장관에서 물러나고 4년 뒤인 2007년에 내놓은 감독 복귀작이었다. <밀양>으로 주연 전도연은 제60회 칸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영화의 원작은 이청준의 단편 소설 <벌레이야기>.

 

용서하려는자, 벌써 용서받은자

 

<밀양>은 서른세 살의 신애(전도연)가 남편을 잃고 외아들과 함께 남편의 고향인 밀양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고 이동하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이 이동은 이주이자 도피이며 새 출발이다. 밀양으로 가는 길목에서 차가 고장나며 새 출발은 불길한 것으로 암시된다. 그 길목에서 신애는 종찬(송강호)을 만난다. 세상사의 많은 것이 뫼비우스의 띠 같은 속성을 지닌다고 할 때 밀양으로 가는 길목의 고장과 만남은 영화의 개요를 제시한다.

도입부에 밀양을 설명하는 대목은 영화의 결론에 해당하는 의미심장한 마지막 장면과 연결된다. 현존하는 밀양시에서 따온 영화 제목 밀양(密陽)’은 영어 제목 <Secret Sunshine>에서 더 분명하게 뜻이 파악되는데, 말 그대로 비밀스러운 햇볕을 뜻한다. 밀양의 한자에서 어떤 사람은 밀교(密敎)까지 떠올릴 수 있지 않을까. 영어 제목으론 당연히 이러한 연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한국어 제목과 영어 제목 각각의 장단점이다.

 

 

영화 <밀양>이 함축한 밀교적인 느낌은, 아이들이 노는 소리가 포함된 세상의 소음을 배경으로 신애가 거울을 보며 머리카락을 자르는 행위와 소리가 추가되고, 평범하고 보기에 따라 초라한 마당 한구석을 비추는 햇볕을 카메라가 잡으며 끝나는 엔딩에서 최고조에 이른다. 그러나 햇볕의 의미가 너무 확고하고 신애 앞에서 거울을 들어준 종찬의 존재가 뚜렷하기에 밀교적인 느낌은 곧 사라진다. 관객은 아마 묵직한 울림과 깊은 여운에 사로잡힐 법하다. 영화는 이처럼 의미상의 수미상관 구조를 취한다.

마지막의 짧고 강렬한 장면을 위해선 신애의 수난이 필요했다. 신애라는 이름이나 극중 나이가 예수의 지상 생존시기와 일치하는 33살인 것이 우연이 아닐 터이다. 그렇다고 영화 속 신애가 예수를 상징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예수가 신의 아들이자 인간의 아들이었듯, 신과 인간이 예수라는 교차로에서 만난다고 할 때 수난 등 신애의 설정이 신성과 무관한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밀양에 자리를 잡고 피아노 교습소를 꾸려가며 새 삶을 모색하는 신애는 외아들을 잃는다. 아들 준이 유괴되었다가 주검으로 돌아오자 신애는 바닥없는 절망에 던져진다. 유괴범이 준이 다니던 웅변학원 원장이었고, 원장은 신애가 허풍 삼아 한 돈자랑을 믿고 사건을 저질렀다는 사실에서 신애의 자책은 더 컸을 것이다.

이 절망에서 신애를 일으켜 준 것은 신앙이었다. 기독교 신앙을 갖고 교회에 나가면서 신애는 잃어버린 삶의 의미를 되찾는다. 그러나 신애의 고난은 끝나지 않는데, 신애가 진실한 신앙을 실천하기 위해 아들 유괴범을 만나 용서의 말을 건네자 유괴범이 자신은 이미 하나님으로부터 죄를 용서받고 구원을 얻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외견상 두 사람 신앙의 길은 엇갈린다. 교도소의 유괴범은 계속 독실한 신자로 살아가는 반면 신애는 신앙을 지킬 힘을 잃고 교회를 떠난다. 해학과 풍자에 해당한다고 할, 김추자의 노래 거짓말이야를 튼 것을 비롯하여 출석교회의 장로를 유혹하는 등 신애는 나아가 주변 교회들에 해코지한다. 이후는 신애의 추가적인 수난사로 점철되고 마지막에서 종찬이 들어준 거울을 보며 머리카락을 끊어내는 가운데 햇볕이 마당 한구석을 비추는 장면으로, 나의 관점으론 진정한 구원을 얻는다. 구원을 얻지 못한 원작 소설과는 다른 결말이다.

 

 

머리카락을 자른 행위가 한눈에 불교적 감성에 맞닿아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하지 않은 게, 퇴원한 신애가 우연히 들른 미용실에서 마주친 미용사가 유괴범의 딸이었고, 그에게 미용을 맡긴 신애가 잠시 후 벌떡 일어나 집으로 돌아온 뒤에 스스로 제 머리카락을 마저 자른 것이기에 복합적 의미가 있다. 미용실에서 뛰쳐나와 신애와 종찬이 하늘을 올려다보는 모습을 천연덕스럽게 배치한 이 감독은 엔딩에선 거울을 보며 스스로 제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으로 결말을 짓는다. 그 거울을 들어준 이는 종찬이고, 그 옆으론 비밀스러운 햇볕이 내리쬔다.

이제 신애를 실족게 한 사건을 살펴보자. 자신이 유괴하고 죽인 아이의 어머니인 신애 앞에서 나는 용서 받았고 구원받았다라고 말함으로써 유괴범은 신애를 혼돈으로 몰아넣는다. 유괴범의 회심과 귀의는 물론 가능한 일이다. 당연히 어떤 죄인이라도 신 안에서 용서받고 구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죄에 대해 신으로부터 이미 용서받았기에 인간에게 용서를 구할 필요가 없다는 식의 안하무인은 천박한 속류 개신교 신앙을 받아들였기에 가능한 독신(瀆神)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신교에서 좋아하는 이신칭의(以信稱義)’의 가장 악질적인 예를 유괴범의 신앙이 구현한 셈이다. 성서 어느 구석에 믿기만 하면 천국 간다는 말이 있는가. 인간에게 지은 죄가 있으면 인간에게 진정으로 사죄하는 죄인을 신은 용납한다. 그러한 태도를 전제하며 또는 그러한 태도와 함께 믿음이 더해질 때 신은 그 사람을 용서하고 구원한다.

영화 속 신애의 일탈적태도에 문제가 있지만, 그것은 어떻게든 고통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가여운 인간이 할 수 있는 안타까운 모색의 범주에 속한다. ‘거짓말이야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억지로 기도하는 대다수 신도보다 그 노래를 튼 신애를 신이 더 사랑한다고 단언할 수 있다.

 

신은 누구인가

 

만일 신이 있다면 종찬의 모습을 하였을 것이라고 나는 상상한다. 특히 기독교의 신은 종찬의 모습과 똑같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하긴 올바른 종교의 신이라면 모두 종찬의 모습과 다를 이유가 없다. 모자라고 세속적이지만 영화가 전개되는 내내 신애의 옆을 말없이 맴돌며 신실하게 지켜준 이가 종찬이다. 고장 난 신애의 차를 끌고 밀양에 들어가는 시작부터 거울을 보려고 머리를 숙인 신애 앞에 나타나 다정하게 거울을 들어주는 마지막까지 종찬은 신애의 옆을 떠나지 않는다. 신애가 허리를 펴고 제 머리카락을 자르는 동안 조용히 바라보며 눈높이에다 거울을 대준 사람. 신이 있다면 그 사람이 신이다. 그 사람이 비밀스러운 햇볕이기도 하다. 송강호는 잘 몰랐겠지만, 그의 역대급 연기를 보여준 <밀양>에서 송강호는 실제로 하나님을 연기했다.

이신칭의를 천박하게 해석하는 상당수 개신교 교회에선 종찬과 같은 하나님 상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다. 그들에게 하나님은 그들의 간구를 들어서 복을 주시고 대적을 물리쳐 주시는 전지전능한 존재로 상정된다. 반면 기독교와 유대교의 오랜 전통의 일각에서 상상한 하나님은 자신을 움츠려서 공간을 열어줌으로써 세계와 인간이 스스로 펼쳐나갈 수 있게 허용하고 무엇보다 그 세계와 인간을 따뜻하게, <밀양> 엔딩의 햇볕처럼 송강호처럼 지켜보는 존재였다. 고통받고 힘든 영혼을 위로하며 옆에서 같이 고통받는 존재야말로 신이라는 생각이다. <밀양>에서 종찬이 연기한 그 모습이다. 영화평인 만큼 더 논의를 진행하지 않지만, 이 감독이 <밀양>에서, 전체적으로도 그렇지만 특히 종찬을 통해서 보여준 것은 신성(神性) 바로 그것이었다.

그렇다면 이 감독이 이 영화에서 연출자 역할을 하며 동시에 사제직을 수행했다고도 말할 수 있겠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