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지배 체제, 진화하는 위기
지배 체제, 진화하는 위기
  • 드니 뒤클로
  • 승인 2011.07.1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력이 자신의 위기를 통해 알몸을 드러냈다.금융 시스템의 붕괴는 그것이 저지른 파렴치한 짓으로 인해 발목이 잡혔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핵에너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안정적이라 여기던 아랍 사회에서는 민중봉기가 일어났다.이 3대 사건은 전혀 다르지만 똑같은 논리의 한계를 명약관화하게 드러내고 있다.

세계를 뒤흔든 3대 위기는 우리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주제다.2008년 말에 시작된 금융대란, 지난 3월 11일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그리고 지난 1월 14일 이후에는 많은 아랍 국가들이 민중봉기로 체제 위기를 겪고 있다.얼핏 보기에, 이 세 가지 위기를 비교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으로 여겨진다.이들이 각기 서로 다른 영역에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첫 번째 위기는 마치 가상세계에서처럼 수조 달러가 증발해버린 사건과 관련돼 있고, 두 번째 위기는 다량의 에너지를 생산해야 할 기술이 빚은 중대한 사고이며,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드니 뒤클로
드니 뒤클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