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호 구매하기
나프타 17년, 텅 빈 미국 공장들
나프타 17년, 텅 빈 미국 공장들
  • 존 R. 맥아더
  • 승인 2011.07.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미국의 고용시장이 얼어붙었다.경제활동인구의 9.1%가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미드웨스트 지역의 상당수 주에서는 공장들이 차례로 문을 닫고 있다.노조원들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에 부분적인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다.오하이오주 산업도시 포스토리아 노동자들의 증언을 들어보았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국회 인준이 임박한 1993년 11월 9일 저녁, 협정 비준 찬성 세력들은 텔레비전 방송에 등장해 허풍을 떨며 대대적인 공세를 폈다.수백만 명의 미국인은 CNN <래리킹쇼>에서 무소속 대통령 후보이자 NAFTA 반대에 앞장서고 있던 로스 페로와 자유무역을 옹호하는 부통령 앨 고어의 토론 장면을 지켜봤다.

아마추어 정치가와 직업 정치가의 논쟁은 후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됐다.그러나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CNN은 앨 고어 부통령의 발언이 대중의 지지를 충분히 끌어내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클린턴과 조지 부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존 R. 맥아더
존 R. 맥아더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