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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에르 드 부아르> 책 소개와 구매방법 안내
<마니에르 드 부아르> 책 소개와 구매방법 안내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 승인 2021.06.01 16: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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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

 

    1호.  『예술가는 무엇으로 사는가』

 

 

마니에르 드 부아르> 창간호의 담론은
"예술가는 무엇으로 사는가?" 라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예술 비평가 에블린 피에예는 예술가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예술가는 현재 통용되는 표상에 의문을 품고 문제를 제기할 뿐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바를 있는 그대로 진실하게 직면한다. 그래서 그들은 현실에 균열을 일으키고, 감상자들을 불안하게 만들며, 다양한 현실이 구현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높인다. 예술가는 우리가 보지 못했던 틈새와 프레임을 제공한다. 예술가는 우리가 처한 표상 세계에 혼동을 일으키고, 우리 내면에 새로운 열망을 불러일으킨다. 예술 작품을 통해 발견되는 불일치는 우리의 기쁨이자 무기가 된다."

 

 

대중 매체와 디지털 사회를 중심으로
복제와 모방이 반복되는 대중 예술에 익숙해진 우리 시대 속에서,
예술가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진정한 '예술'과 '예술가'의 가치는 무엇일지 다시 한번 사유해보길 원합니다. 

 

 

 

 

[목차]

 

# 1부 혁명 또는 저항의 몸짓

수염난 모나리자에서 캠벨수프까지- 에릭 홉스봄 Eric Hobsbawm
검열받는 중국의 로커들- 레오 드부아지송 Léo de Boisgisson
에드워드 사이드를 기리며-마흐무드 다르위시 Mahmoud
현대 예술의 스노비즘- 다니 로베르 뒤푸르 Dany-Robert Dufour
역사가 된 뮤지션, 빅토르 최 - 외제니 즈본키느 Eugénie Zvonkine
규범을 거부한 영화감독 라울 루이즈 - 기 스카르페타 Guy Scarpetta

# 2부 전복의 유쾌함

‘인상파’를 넘어선 피사로의 참여예술- 에블린 피에예 Evelyne Pieiller
마네 작품에서 드러난 사회적 아비투스- 피에르 부르디외 Pierre Bourdieu
마르크 샤갈의 눈에 비친 러시아 혁명 - 리오넬 리샤르 Lionel Richard
귄터 그라스와 부르디외, 그들이 말한 지성적 저항은? -피에르 랭베르 Pierre Rimbert
폐허 속의 예술, 영화 ‘바그다드의 사진사’ - 마리나 다 실바 Marina Da Silva
기욤 아폴리네르와 '그의' 화가들 -로랑스 캉파 Laurence Campa


# 3부 가능성의 공간을 찾아

예술과 정치에서 보들레르는 무엇을 꿈꾸었나? -에블린 피에예
장 빌라르는 왜 연극을 공공서비스라고 했나 -뤼노 부사골 Bruno Boussagol
『멋진 신세계』, 볼테르식 철학동화-이냐시오 라모네 Ignacio Ramonet
엑센트리즘(기괴주의), 레닌주의에서 버스터 키튼까지-오언 해덜리 Owen Hatherley
끝없는 회화의 도전, 데이비드 호크니 - 김지연
비판적인 클래식 음악은 가능한가? 영원의 보편서사에서 사회역사적 개별서사로 -김경수

# 4부 우리에게 ‘아티스트’란?

예술과 돈, 가깝고도 먼 -김지연
예술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 -에블린 피에예 Evelyne Pieiller
로스차일드가 예술을 후원하는법-스테판 폴라 Stephen Pollard 외
더 이상 그들만의 발레는 없다! -김정은
그들이 ‘아티스트’라고 불리는 이유 -성일권

# [부록] 자크 랑시에르 인터뷰 “정치와 예술의 관계는 분리될 수 없다.” -김혜영

 

 

 

# 미리보기

 

 

 

 

# 필자소개

 

 


 

  2호.  『문학, 역사를 넘보다』

 

<마니에르 드 부아르>의 두 번째 주제는 『문학, 역사를 넘보다』입니다.
작가 기 스카르페타는 말했습니다.

 

"소설은 여러 진화과정을 통해 여러 장르와 학문을 섭렵하며 역사를 넘나들었다”

 

종이의 종말을 눈앞에 둔 지금, 문학을 논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일 수 있으나
문학의 본질은 영구불변할 것입니다.
물론 역사적•시대적 변화에 따라 문학의 소재와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결코 변할 수 없는 것은 역사를 뛰어넘는 문학의 가치입니다.

<마니에르 드 부아르>의 두 번째 주제 『문학, 역사를 넘보다』를 읽으며
문학이 건네는 잔잔하면서도 거대한 감동과 힘을 온몸으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 서문1 소설과 역사의 복잡한 관계 - 기 스카르페타 Guy Scarpetta
# 서문2 그럼에도 문학이다! - 손현주

# 1부 역설과 모호함의 경계에서

순응주의적 지식인들의 ‘사르트르 거부’ - 안 마티외 Anne Mathieu
리우 젱운, “난 가난한 자들의 시각으로 이야기한다” - 마르틴 뷜라르 Martine Bulard
프로이트가 분석한 입센 - 루이샤를 시르자크 Louis-Charles Sirjacq
베르톨트 브레히트, 다시금 미소짓다 - 마리노엘 리오 Marie-Noël Rio
밀란 쿤데라의 봄, 그리고 '프라하의 봄'… - 기 스카르페타 Guy Scarpetta

# 2부 아름다운 불복종

문학 속의 ‘시민불복종’, 그 권리와 한계 - 에블린 피에예 Evelyne Pieiller
카뮈를 그려 자화상을 완성하다 - 장피에르 가르니에 Jean-Pierre Garnier
아라공과 투쟁신문 『스 수아』 - 마리노엘 리오 Marie-Noël Rio
버지니아 울프의 금지된 사랑, 불멸의 『올란도』 - 손현주
페미니즘과 SF를 융합한 휴머니스트, 어슐러 르 귄 - 카트린 뒤푸르 Catherine Dufour

# 3부 본질을 기록한 활자들

프로이트가 추리한 진짜 셰익스피어는? - 윌리엄 프렌디빌 William Prendville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의 놀라운 예견력 - 이냐시오 라모네 Ignacio Ramonet
빅토르 위고, “난 판사를 재판한다” - 질 라푸주 Gilles Lapouge
시(詩)는 시적일 때 가장 빛난다 - 자크 루보 Jacques Roubaud
아파르트헤이트를 넘어선 요하네스버그, 우리들의 도시 - 나딘 고디머 Nadine Gordimer

# 4부 글을 쓴다는 것의 의미

버나드 쇼의 모순적인 사회참여 글쓰기 - 마리옹 르클레르 외 Marion Leclair
작가로 산다는 것 - 김혜영
보들레르, 파리의 우울과 『악의 꽃』 - 조은섭
스탈린주의에 맞선 조지 오웰의 진실은? - 티에리 디세폴로 Thierry Discepolo
마르케스와의 마지막 대화 - 이냐시오 라모네 Ignacio Ramonet

# [아카이브]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미출간 유작 『월식의 밤』

 

# 미리보기

 

 

 

# 필자소개

 



 

    3호.  『뮤직, 사랑과 저항 사이』

 

 

태고적부터 음악은 인류와 함께해왔습니다. 
음악은 때로 우리들을 결집시키고 고무시키며 우리들의 분노와 열망을 구체화합니다.

이번 <마니에르 드 부아르> 음악편에서는
음악이 현행 경제·사회 모델의 논리에 동화되는 현상,
군중이 영향력 있는 정치세력으로 변모하는 과정 속 음악의 위치,
아무 목적 없이 꿈을 쫓게 만드는 음악의 능력 등
음악과 정치와의 관계를 모든 각도에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뮤직, 사랑과 저항사이’에서는
로큰롤, 재즈, 팝, 포크, 랩, 블루스, 레게, 클래식, MTV, 컨트리뮤직,
샹송, 살사, 탱고, 헤비메탈, 블랙메탈, 얼터너티브록, 리트로, 댄스홀, 테크노펑크,
그리고 BTS, 에릭 사티, 드뷔스, 쇤베르그, 밥 딜런
다양한 장르와 음악가들에 대한 수준 높은 진단과 전망을 담았습니다. 

감정에 형태를 부여하는 음악은 모든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사치입니다.
음악은 즐거움과 나눔을 위한 것입니다.
<마니에르 부아르>가 다시 한 번 독자 여러분의 눈과 마음을 행복하게 해드리겠습니다.

 

 

 

 

 

[목차]

 

# 서문1 밴조를 간직하라 - 르노 랑베르 & 에블린 피에예 Renaud Lambert & Evelyn Pieiller
# 서문2 악보 위에 이념의 기호를 거두어라 - 성일권

 

# 1부 상품과 유혹 사이

영리목적의 ‘사운드오브시티’, “기분좋게 소비하라” - 쥘리에트 볼클레르 Juliette Volcler
      - 에미넴의 노래 ‘Rock Bottom’
      - 루이지 노노의 ‘레드 오페라’
컨트리 뮤직을 향한, 미 공화당- 민주당의 추파 경쟁 - 실비 로랑 Sylvie Laurent
      - 공화당 지지자로 둔갑시킨 브루스 스프링스틴
댄스홀, 가난 벗기 위한 자메이카 뮤지션들의 꿈의 연대기 - 로맹 크뤼즈 Romain Cruse
      - 푸에르토리코인들의 ‘살사’, 뉴욕 너머 세계를 춤추게
전통음악의 유네스코 문화유산등재는 예술적 박제화 - 에릭 델아예 Éric Delhaye
      - 펑크 밴드 ‘더 클래쉬’
베토벤 9번 교향곡 뒤에 숨은 일본제국의 야욕 - 크리스티앙 크슬레 Christian Kesseler
금융체제에 순응하는 상품 미디어, MTV - 이브 외데스 Yves Eudes

 

# 2부 전복과 저항 사이

레트로, 기존 질서를 전복하는 ‘오래된 미래’의 음악 - 에블린 피에예 Evelyn Pieiller
      - 프랑스 힙합그룹 ‘쉬프렘 NTM, “우리의 좌표는 어디?”
저항이냐 순응이냐, 선택의 기로에 선 튀니지 레퍼들 - 타뫼르 메키 Thameur Mekki
      - 세계1차대전의 금지곡, ‘크라온의 노래’
재즈와 랩에 담긴 흑인의 삶 - 코넬 웨스트 Cornel West
      - 소닉 유스?, 아니면 슈토크하우젠? 아님 둘 다!
‘스킨헤드’가 열광했던 음악은? - 올리비에 피로네 Olivier Pironet
[만화] 만화를 통해 본 라이엇 걸 - 기욤 바루 Guillaume Barou
거리의 음유시인HK,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아!” - 아크람 벨카이드 Akram Belkaïd
      - 밥 딜런의 ‘베어마운틴 피크닉’
사랑과 평화, 그리고 저항의 로큰롤 - 토마 소티넬 Thomas Sotinel

 

# 3부 음계의 안과 밖

재즈가 블루스에서 출발한 이유 - 아미리 바라카 Amiri Baraka
      - 흑인 저음 혁명의 선구자, 폴 롭슨의 전설
‘늙은 볼셰비키주의자’ 에릭 사티의 고독과 반항 - 아가트 멜리낭 Agathe Mélinand
      - 1906년 첫 등장한 DJ가 빚어낸 힙합·하우스·테크노
드뷔시, 쇤베르크의 불협화음적 음계 - 르노 랑베르 Renaud Lambert
      - 대처에 맞선 서머빌과 그의 밴드 '브론스키 비트‘
유대인들에게 바그너는 여전히 금지곡인가? - 에드워드 W. 사이드 Edward W. Said
      - 우디 거스리가 기타에 새긴 문구
포로 수용소에서 우주에까지…바흐의 사용법 - 아가트 멜리낭 Agathe Mélinand

 

# 4부 그럼에도 음악은...

왜 장자크 골드만의 노래를 듣는가? - 장 페라 Jean Ferrat
이란에서 가수로 산다는 것 - 델마 카테비 Thelma Katebi
윤이상, 한 음악가의 지난한 조국 사랑 - 발터볼프강 슈파러 Walter-Wolfgang Sparrer
BTS의 초국적 보편주의와 탈 국가주의 - 이혜진
내가 노래를 부르는 이유 - 하림

 

# [아카이브] 뮤직의 크고 작은 사건들

저항가수 '마투브'에서 여성 밴드 '푸시 라이엇'까지
혁명에서 퇴폐, 인터내셔널가에서 해적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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