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어느 망명객의 대만 회고록
어느 망명객의 대만 회고록
  • 프랑수아즈 망갱
  • 승인 2011.11.1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의 맛: 어느 포모사 독립파의 회고록> 펑민민 2012년, 대만에서는 총통 선거와 총선거가 동시에 실시된다.바야흐로 선거의 해다.대만 사회를 다룬 학술 연구서는 많이 나와 있지만, 교양 있고 점잖은 신사는 이런 연구서에 몰두할 시간이 없다고 쉽게 생각한다.1972년 영어로 출간된 <펑밍민의 회고록>(1)은 대만 전문가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도서목록에 포함된다.펑밍민은 1996년 대만 총통 직선전에서 야당 후보로 출마한 인물이다.회고록에서 펑밍민은 망명 초기부터 20년이 넘는 망명생활과, 1964년 포모사(2) 주민의 안녕을 위한 선언서 작성에 참여한 과정을 들려주고 있다.또한 체포된 펑밍민이 석방된 뒤에도 삼엄한 감시에 시달리다 결국 미국으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밝혔다.

<펑밍민의 회고록>은 번역이 잘돼 있어 대만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통해 대만 문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펑밍...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프랑수아즈 망갱
프랑수아즈 망갱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