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위기는 공감과 연대를 부추긴다
위기는 공감과 연대를 부추긴다
  • 김진수
  • 승인 2011.11.11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호, ‘부족한 탈세계화, 계급투쟁, 국제연대’ 를 읽고
2008년 대학을 졸업한 나는, 영국의 대학원에 진학했다.‘사회과학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경제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나를 유럽으로 이끌었다.나는 배낭여행과 잠깐 동안의 프랑스 체재 경험으로 유럽이라는 지역에 막연한 기대감을 품었다.또한 ‘세계화 시대에 글로벌 마인드를 기른다’는 정의 내리기조차 힘든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려면 다양한 언어 기반의 국가 집합체인 유럽이 좋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도 했다.

세계화 모범 사례로 평가받던 EU

영국에 머물렀던 2008년 초부터 2011년 10월까지는 (운이 좋았다고 해야 할지, 아니면 좋지 않다고 해야 할지) 지금 전세계를 강타하는 금융위기의 시발점으로 볼 수 있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리먼브러더스의 몰락, 그리고 그리스에서 시작된 유럽발 금융위기까지 모두 겪었다.비유럽인 유학생으로서 다양한 경제적·정치적 변화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진수
김진수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