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파리의 소말리아 해적, 재판 그물에 걸린 어부
파리의 소말리아 해적, 재판 그물에 걸린 어부
  • 레미 카라욜
  • 승인 2012.02.1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초, 영국 해군은 해적 행위 혐의로 소말리아인 13명을 체포했고, 스페인 법정도 같은 혐의로 6명의 소말리아인을 투옥했다.영국·스페인과 마찬가지로 프랑스는 인도양을 ‘평화롭게’ 하기 위해 가장 신속한 수단을 사용하며, 그 과정에서 종종 인권을 무시하고 있다.

2011년 11월 30일부터 압둘라히 아메드 구엘레흐(36)는 자유의 몸이 되었다.그날 자정 무렵, 구엘레흐가 몇 달 전부터 투옥돼 있던 파리 요양구치소 감독관들은 말 그대로 그를 내쫓았다.그는 떠나고 싶지 않았다.그는 무서웠다.이 소말리아인은 3년 전 소말리아의 먼 바다에서 ‘해적질’을 했다는 죄목으로 수갑과 족쇄를 찬 채 프랑스 땅을 밟았지만 프랑스에 대해 거의 아무것도 모른다.구엘레흐는 석방된 뒤 앞서 프랑스에 정착한 소말리아인들이 부담하는 비용으로 파리 근교의 싸구려 호텔에 묵고 있지만, 1박에 38유로 하는 작은 방에서 나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레미 카라욜
레미 카라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