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이대로 삶을 저가화할 것인가
이대로 삶을 저가화할 것인가
  • 이승원
  • 승인 2012.02.13 17: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Spécial FTA 시대, 사유와 전략
2007년, 흥미로운 책 하나가 미국에서 출간된다.경제부 기자 출신인 세라 본조르니가 쓴 <A Year without Made in China: one family’s true life adventure in the global economy>(중국산 없는 한 해: 글로벌 경제에서 한 가족의 살아남기 실화)이다.제목을 읽고 어떤 상상이 가능했다면, 이 책이 묘사하는 사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우연한 계기로 시작된 중국산 제품 없이 1년을 살아가는 한 가족의 시도는 어려움의 연속이었다.결론은 ‘중국산 제품 없는 정상적인 삶은 힘들다’는 것이다.

같은 해에 문화방송(MBC) 다큐멘터리 <메이드 인 차이나 없이 살아보기>가 방영되었다.한국·일본·미국의 평범한 가정에서 한 달간 중국산 제품 없이 살아가는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한 것이다.결론부터 말하면 그런 삶은 불가능하다.세 가정 모두 일주일도 채 안 되어서 중국산과 함께하는 ‘정상적&r...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승원
이승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