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호 구매하기
시골 소값의 글로벌한 폭락기
시골 소값의 글로벌한 폭락기
  • 장상환
  • 승인 2012.02.1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Spécial FTA 시대, 사유와 전략
소값 폭락이 심각한 수준이다.600kg 한우 수소의 산지 가격은 310만 원으로 구제역 발생 이전인 2010년 11월 490만 원에 비해 180만 원이나 하락했다.한우 암소의 산지 거래 가격도 380만 원으로 1년 만에 25% 하락했고, 4∼5개월 된 한우 암송아지도 1년 만에 190만 원에서 90만 원대로 내려앉았다.젖소 수컷 육우송아지는 2010년 11월 24만 원에서 현재 1만8천 원까지 떨어졌다.설 명절을 맞아 쇠고기 수요가 늘어나고 정부의 소비 촉진 캠페인 효과도 있어 소값이 약간 상승했으나 과잉공급 상태에서 가격 상승 기조로 전환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소값 폭락에 화가 난 농민들은 고속도로 진입을 시도하면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무제>

정부의 수급 안정 정책 실패

소값 폭락의 원인은 정부의 수급 안정 정책 실패,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쇠고기 재협상으로 인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증가에 있다.한(육)우 사육두수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상환
장상환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