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석면 마피아 처벌받다
석면 마피아 처벌받다
  • 파트리크 에르만
  • 승인 2012.03.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8년 석면 공장에서 유출되는 죽음의 먼지로 뒤덮인 이탈리아 피에몬테주의 작은 도시 카살레 몬페라토의 주민들은 희생자유족연합회를 만들었다.2004년 그들은 토리노 검찰의 기소를 이끌어냈다.마침내 지난 2월 에터니트 그룹의 최고경영자 2명에 대한 유죄판결이 결정되었다.

<긍정>, 1998-아멜 베니

지난 2월 13일 북이탈리아 지방 피에몬테 주도인 토리노는 그동안 어느 누구도 감당하지 못한 거대 산업그룹들을 처벌할 세계의 혁명 수도가 되었다.참관인 2천여 명이 법원 계단에 몰려들었고, 그 옆으로는 여러 장의 플래카드가, 철문에는 희생자들의 사진이 걸려 있었다.역사적인 날이었다.누구도 그것을 의심하지 않는다.얼마 뒤 시멘트 석면 제품 제조회사 에터니트(Eternit)의 최고경영자들인 벨기에 남작 장루이 드 카르티에 드 마루쉬엔과 스위스 국적의 억만장자 슈테판 슈미트하이니가 피고인이 된 거대 석면 소송의 1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트리크 에르만
파트리크 에르만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