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추동균의 문화톡톡] <날씨의 아이>에 나타난 기후환경 문제
[추동균의 문화톡톡] <날씨의 아이>에 나타난 기후환경 문제
  • 추동균(문화평론가)
  • 승인 2023.06.12 0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영화나 연극이 사회적, 심리적, 종교적, 교육적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나 연극이 환경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오늘날 많은 문화 창작자들은 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영화나 연극 작품을 창작할 때 환경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환경문제는 환경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도덕적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환경문제는 항상 보존되고 지속되어야 한다. 환경문제 중의 하나는 기후 변화의 문제다. 기후 변화는 매우 중요한 환경문제로 볼 수 있다. 왕립 학회 (Royal Society)와 미국 국립 과학 아카데미 (National Academy of Science)가 실시한 연구에서는 1900년대 이후 기후 변화 문제가 발생하였고, 섭씨 0.8도 또는 화씨 14도까지 온도가 상승하면서 기후 변화 문제로 인한 여러 가지 지표가 감지된다고 하였다. 삶에 다양한 악영향을 미치는 기후 변화는 모든 국가의 주요 문제가 되고있다.

 

날씨의 아이 포스터
날씨의 아이 포스터

기후 변화를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 중 하나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날씨의 아이(天気の子)>다. <날씨의 아이>는 일본에서 2019년 7월19일에 개봉을 했고, 국내에서는 2019년 10월30일 개봉했다. <날씨의 아이>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날씨에 의한 재난 3부작 중 두 번째 작품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너의 이름은>의 혜성의 추락과 <시즈메의 문단속>의 도쿄를 뒤흔드는 대지진에 비해 적은 관람객 수를 기록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이 애니메이션은 간토 지방과 그 주변에서 일어난 매우 극단적인 기후 변화로 인한 재앙으로부터 지구를 구하려는 주인공 히나의 투쟁에 대해 이야기이다. 애니메이션은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이 얼마나 나쁜지에 대해 관객에게 많은 귀중한 교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 애니메이션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극심한 기후 변화로 인해 사회의 모든 서클이 직면해야하는 나쁜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애니메이션에서 설명되지 있지 않고있다. 감독은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연환경이 훼손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관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가 관객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더 집중한 것 같다.

기후 변화는 자연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인간의 활동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기후 변화는 홍수, 가뭄, 산사태, 해일, 그리고 다양한 다른 자연 재해의 위협을 일으킬 수 있다. 기후 변화는 의심할 여지없이 자연과 사회 시스템에 변화를 유도한다. 이러한 변화의 영향은 이미 심각하며 현재 더욱 커지고 있다. 계속되는 변화는 인간 발전을 크게 위협하고 전 세계로 퍼져나가 모든 인간에게 장기적인 위험이 되고 있다.

 

<날씨의 아이>에서 묘사된 환경 문제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실재로 도쿄와 주변 지역은 여름에 날씨가 화창하고 하늘이 파랗고 기온이 높지만 그 반대의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시작부터 이러한 기후 변화는 여름의 폭우에 흠뻑 젖은 도쿄의 도시를 보여줌으로써 명확하게 묘사된다. 화창해야 할 여름은 매우 극단적인 기후 변화로 인해 매일 폭우가 내리는 계절이 된다.

 

그림 1.비가 매우 많이 내리는 여름에 도쿄 시내의 분위기.
그림 1.비가 매우 많이 내리는 여름에 도쿄 시내의 분위기.

<날씨의 아이>에서 묘사 된 환경 문제의 부정적인 영향.

지구 온난화는 지구 표면의 대부분의 층에서 평균 기온의 증가다. 이것은 대기 중에 태양열 에너지를 가두는 많은 양의 온실 가스 배출로 인해 발생한다. 지구 온난화는 지구상의 사람들의 삶의 생존에 다양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결과에는 해수면 상승, 극심한 기후 변화, 숲과 생태계의 교란 등이 포함된다. 지구 온난화는 해수면을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 결과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일부 습지의 손실뿐만 아니라 해안 지역의 자연 현상과 침수가 발생할 수 있다. 해수면 상승은 대개 홍수의 빈도와 강도의 증가, 해류의 변화 및 맹그로브에 대한 광범위한 피해, 해수 침입의 확대, 해안 지역 사회의 사회 경제적 활동에 대한 위협 증가, 육지 면적 감소 또는 심지어 섬의 손실. 기후 변화는 온도와 강우 패턴의 변화로 특징지어지는 세계적인 현상이다. 기후변화의 가장 큰 원인은 이산화탄소(CO2), 메탄(CH), 질소(NO) 등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온실가스는 뜨거운 복사열을 흡수하고 온실가스가 증가하면 지구 표면 온도가 상승한다. 지구 기후 변화는 세계의 기후 패턴, 비 분포, 풍향 및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는 인간과 동식물의 각종 질병 발생, 가뭄, 홍수, 식물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등 지구 표면의 생명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극단적인 기후 변화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은 이 애니메이션에서 묘사된 도쿄와 그 주변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극심한 장마철로 변한 여름

기후 변화는 한 계절의 조건에 매우 중요한 변화를 줄 수 있다. 이것은 <날씨의 아이>에서 매우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덥고 화창해야 할 여름이 매우 극심한 장마철로 변해있다. 그로인해 도쿄에는 매일 비가 온다. 이 현상에 대한 묘사는 다음 장면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곧 비가 올 것이라는 도시 전역의 발표 장면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림 2. 곧 폭우가 내릴 것이라는 알림을 묘사한 장면
그림 2. 곧 폭우가 내릴 것이라는 알림을 묘사한 장면

또한 이러한 기상이변 현상에 매일 내리는 비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애니메이션 속 등장인물들의 대사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림 3.주인공 호다카의 비에 대한 불만을 묘사한 장면
그림 3.주인공 호다카의 비에 대한 불만을 묘사한 장면

2. 많은 태풍

기후 변화의 또 다른 부정적인 영향은 특정 지역을 강타한 태풍과 같은 다른 재해의 발생이다. <날씨의 아이>에서는 기후 변화로 인한 태풍의 발생을 묘사한 두 장면이 있다.

 

그림 4. 태풍의 출현을 경고 받고 있는 마을 사람들
그림 4. 태풍의 출현을 경고 받고 있는 마을 사람들
그림 5. 태풍의 한가운데에 있는 여객선
그림 5. 태풍의 한가운데에 있는 여객선

그림 4는 도시를 강타할 태풍의 출현을 경고 받는 마을 사람들의 분위기를 묘사하고 있고, 그림5는 바다 한가운데서 발생하는 태풍의 한가운데에 있는 여객선을 묘사하고 있다.

 

3. 강의 범람으로 인한 홍수

기후 변화는 매우 극단적인 날씨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여름이 장마철로 바뀌어 매일 비가 많이 내리고 강이 넘쳐 홍수가 날 수 있다. <날씨의 아이>에서는 이 현상을 묘사하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기후 변화의 결과로 도처에 넘쳐나는 강과 홍수를 묘사하고 있다.

 

그림 6. 넘쳐흐르는 강물
그림 6. 넘쳐흐르는 강물
그림 7 홍수
그림 7. 홍수

4. 도쿄의 수물지역

애니메이션에 묘사된 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극단적인 부정적인 영향은 도쿄 지역의 대부분 해안 지역의 침몰이다. 이것은 기후 변화가 한 지역을 가라앉힐 수 있다는 기상학자들의 이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에서 보듯 도쿄는 매우 극심한 장마로 강타당 했고, 마침내 도쿄의 일부 지역이 물에 잠기고 바다로 변했다.

 

그림 8. 기후 변화로 인한 끊임없는 비로 인해 가라 앉은 도쿄
그림 8. 기후 변화로 인한 끊임없는 비로 인해 가라 앉은 도쿄

환경문제를 비판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

<날씨의 아이> 애니메이션에서 신카이 마코토감독은 환경 문제를 명시적으로 비판하지 않지만, 한 장면의 대화에서 등장인물들은 기후를 이렇게 극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인간이며 인간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전달하고 있다. 다음 장면은 호다카와 기후변화가 인간 자신에 의해 일어난다고 말하는 엄마의 대화장면이다.

 

그림 9. 주인공 호다카와 이야기를 하는 엄마의 대화 장면
그림 9. 주인공 호다카와 이야기를 하는 엄마의 대화 장면

기후변화는 인간에게 끔찍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가 유지되도록 항상 자연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기후변화의 악영향을 묘사한 장면들을 통해 감독은 관객들에게 환경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깨닫게 해주고 싶은 것 같다. 환경을 파괴하는 것은 애니메이션에서 묘사된 것처럼 인간의 삶의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이다. 감독은 애니메이션을 통해 홍수, 태풍, 한 지역의 침수 등을 겪지 않도록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지혜롭고 슬기로운 인간이 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날씨의 아이>는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소년과 소녀가 만나서 서로 성장하고 관계를 맺는 이야기입니다. 이 둘이 성장 후 다시 만나게 된다는 점에서 <너의 이름은>과 유사성이 있습니다. 소년과 소녀의 성장 스토리, 그 속에 있는 애틋한 감정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전작인 <너의 이름은>에 이어서 <날씨의 아이>도 최고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글·추동균
문화평론가이며, 대학에서 연극과 영화를 전공했으며, 대구에서 연극, 뮤지컬, 오페라 연출로 활동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추동균(문화평론가)
추동균(문화평론가) dongkyun1004@hanmail.net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