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베트남에서 대학생으로 산다는 것
베트남에서 대학생으로 산다는 것
  • 자비에 몽테아르
  • 승인 2012.04.1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베트남도 2011년 경제성장률이 떨어졌다.20%나 되는 인플레이션에 발목을 잡힌데다 구매력 감소로 단순노무직 노동자 수천 명이 파업을 일으켰다.베트남 젊은이들이 경제·사회적 신분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더 나은 교육기관과 고등교육을 거쳐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냐짱>, 2011-세르주 시베르

"제가 좋아했던 건 칼라시니코프(AK자동소총)를 다루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나쁜 제국주의자들에게서 나 자신을 지킬 줄 알게 되었답니다." 이엔(21·가명)은 웃음을 터뜨리며 말했다.이 여학생이 말한 건 대학 생활 첫 달의 군사이론 수업 및 실습 교육이다.여기에는 예외가 없다.베트남의 교육기관마다 인민군 교사가 비슷한 수업을 한다.대학 신입생들은 1945년 베트남민주공화국을 세운 호찌민의 '호찌민 사상' 과목(7장으로 구성)을 소화해야 한다.물리학자, 회계사, 조형예술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비에 몽테아르
자비에 몽테아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