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사헬은 어떻게 화약고로 변했는가
사헬은 어떻게 화약고로 변했는가
  • 필리프 레마리
  • 승인 2012.04.1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22일 아프리카 서북부에 위치한 말리공화국에서 아마두 투마니 투레 대통령의 ‘모범적인’ 정권을 전복하는 군사쿠데타가 일어났다.이로써 역내 불안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새롭게 일어난 투아레그 반군 활동에, ‘알카에다 마그레브 지부’를 자처하는 무장조직까지 활개를 치면서 사하라-사헬 지역이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무능하다.북부 지역에서 반군이나 테러조직을 소탕하는 데 무력하다." 지난 3월 22일 말리 정권을 탈취한 전투 위장복 차림의 젊은 장교들은 오랫동안 '민주주의 군인'으로 통하던 장군 출신의 전직 대통령 아마두 투마니 투레 대통령을 비난할 만한 딱히 심한 표현은 찾아내지 못했다.1991년 3월 아마두 투마니 투레는 무사 트라오레 장군을 상대로 한 군사쿠데타에 가담한 데 이어 인민구제과도위원회 수장직을 맡았다.그리고 국민회의와 선거를 거쳐 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리프 레마리
필리프 레마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