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한국 화가 7인의 정체성 담은 <서사적 회화>전, 9월 6~25일 인사동 토포하우스
한국 화가 7인의 정체성 담은 <서사적 회화>전, 9월 6~25일 인사동 토포하우스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09.0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화가 7인의 예술적 모색을 담은 <서사적 회화>전이 오는 6~25일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에는 김인옥, 이만수, 이여운, 이철량, 정진용, 허주혜, 허준 등 일곱 작가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모두 대학에서 한국화를 전공한 공통점이 있어, 감상의 재미를 더한다. 작가들은 작품의 화자로서 그들만의 생존 방식과 예술적 모색을 다양한 ‘서사’(narrative)로 풀어낸다.

이 전시는 1980년대 초중반 ‘수묵화 운동’에 참여하며 한국미술의 정체성을 탐구했던 한 70대 초반의 이야기부터, 현재의 30대 초반이 한 도시에 고립된 듯 살아가는 모습까지 다양한 서사를 아우른다.

 

김인옥, 기다림, 한지에 채색, 120×120cm

 

이처럼 풍부한 서사에는 작가들의 경험이 녹아있다. 어느 작가는 학령 인구 저하로 인해 미술 교육자에서 인기 전업 작가가 되기도 했으며, 불안정한 전업 작가에서 안정적인 미술 교육자가 된 이도 있다. 작가의 직업적 전환이 작품 세계에 영향을 끼친 것이다.

감각에 휘둘리지 않는 작가들의 ‘사의적(寫意的) 직관력’은 서사로부터 쫓겨난 현대인들의 모습을 비춘다.

전시장은 2층 제3전시장에 마련된다. 

 

 

글 · 김유라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