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SK 최태원, "연결과 협력으로 복잡한 사회문제 풀어갈 수 있어"
SK 최태원, "연결과 협력으로 복잡한 사회문제 풀어갈 수 있어"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09.18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V 리더스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SK 제공)

18일 SK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연결 플랫폼 SOVAC 사무국과 대한상공회의소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공동 주최로 열리는 'SV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에 지난 15일 참여했다.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첫 'SV 리더스 서밋'의 기조연설에서 "사회 각계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연결하고 협력하면 더 많은 사회문제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서밋에는 지자체와 정부, 민간기업, 사회적기업·소셜벤처, 학계 등 각계 리더 130여명이 참석해 효율적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제도적 해법을 모색했다.
 

SOVAC 2023 행사 현장

한편, 최 회장 제안으로 지난 2019년 출범한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연결 플랫폼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사회적기업·소셜벤처의 투자유치와 고객 확보 고민을 해결하는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날 SOVAC 2023은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새로운 연결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장 – A New Dimension of Connecting'을 주제로 개최됐다.

행사엔 서울시 50플러스재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민간·공공 부문을 망라한 총 46개 기관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수인 에누마 대표, 박찬재 두핸즈 대표, 조상미 중앙사회서비스원 원장 등이 연사로 나섰다.

행사에 방문한 최태원 회장은 베트남 기업 '푸드맵'이 운영하는 부스를 찾아 귀뚜라미 과자를 직접 먹어보기도 했다. '푸드맵'은 'SK 스타트업 펠로우십'을 통해 SK그룹의 후원을 받고 있다. 

이수인 대표는 개막 연설에서 "지금 마주하고 있는 거대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소통과 교류로 해결해야 한다"며 "SOVAC 참여자 사이에 더 많은 도움이 오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 위기와 신사업 기회(주관 파트너사: D3쥬빌리파트너스) △사회적기업 상품 유통 전략(행복나래) △로컬 활성화 방안(더가능연구소) 등 총 16개 세션 강연과 토론이 활발히 진행된다.

SOVAC은 지난 5년 동안 사회적기업·소셜벤처의 투자 유치와 제품·서비스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며 질적·양적 성장을 거듭했다. 지난달 기준 온라인 회원 16만명이 가입했고 파트너사가 300개사에 달한다.

또한 사회적기업 투자 유치와 판로개척 등 측면에서 성과를 냈다. 지난 2021년 6월부터 운영한 'IR 룸'에 총 54개 기업을 소개했다. 이중 코끼리공장, 넷스파, 라잇루트 등 20개 기업이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11번가에 론칭한 'SOVAC 마켓'은 누적 매출 200억원을 넘어섰다.

SOVAC 사무국 관계자는 "사회적기업·소셜벤처들의 가장 큰 고충은 투자 유치와 상품 판로 개척"이라며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시장에서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