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현대건설, 사우디 수주 실적 사상 최대 ... "누적 280억달러, 1위 기록"
현대건설, 사우디 수주 실적 사상 최대 ... "누적 280억달러, 1위 기록"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10.2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현대건설

현대건설은 사우디아라비아 건설 수주 실적이 누적 280억달러를 기록해 국내 업계 중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는 1973년 고속도로 건설공사 이후 50년간 국내 건설사의 전통 수주텃밭으로 불리며 K건설의 영향력이 가장 큰 국가로 꼽힌다.

현대건설은 K건설의 대표기업으로 사우디에서만 총 170여건, 약 280억달러(약 37조원) 규모의 공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했다. 사우디 건설시장의 약 18%에 해당하는 수주누계 실적을 통해 사우디 진출 국내 기업 약 300여개 가운데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창업주 정주영 회장 시절인 1975년 해군기지 해상공사(2억달러)로 사우디 건설시장에 첫 진출을 한 이래 이듬해인 1976년 '20세기 최대의 역사'라 불리는 주베일 산업항을 건설하며 1970년대 중동건설 붐을 절정으로 이끌었다.

9억6000만 달러에 달하는 계약 총액은 당시 우리나라 국가 예산의 4분의 1에 달하는 금액으로 현대건설은 이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사우디 정부는 물론 중동 지역에서 기술력과 역량을 인정받아 본격적인 해외진출의 기틀을 마련했다.

아울러 이 공사는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이자 사우디 국영 석유·천연가스 회사인 아람코(Aramco)가 주베일 지역에 석유화학 산업단지를 건설하는 데 핵심 항구 역할을 했다.

이후 항만 담수시설, 고속도로, 내무성 청사 등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우디의 주요 인프라를 구축했다.

특히 사우디 전력청의 신뢰를 통해 광활한 사우디 사막에서 약 70개의 송·변전 프로젝트를 담당했으며, 현대건설이 건설한 사우디 내 송전선로 길이는 지구의 반을 두를 수 있는 2만㎞에 달한다.

여기에 정상 외교와 국토부를 중심으로 한 지원이 가세하며 수주 낭보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수주한 아미랄 프로젝트는 사우디 진출 이래 사상 최대인 약 50억 달러 규모다.

현대건설은 패키지 1&4를 설계·구매·건설 등 공사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방식으로 수주했으며, 이는 현대건설의 세계적인 기술력과 설계·조달·시공(EPC)의 뛰어난 역량을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현대건설은 엔지니어링과 함께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초대형 가스 플랜트증설 프로젝트인 ‘자푸라 가스 처리시설 2단계 확장 공사’를 수주하면서 사우디에서 참여한 신규 프로젝트 규모가 올해에만 1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사우디 정부가 탈석유, 첨단기술, 친환경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야심차게 진행 중인 'Vision 2030' 핵심 프로젝트인 네옴시티 사업에도 참여 중이다.

현대건설은 지난해부터 네옴시티 중 직선도시 '더 라인' 지역의 지하 터널공사를 수주해 삼성물산, 그리스의 아키로돈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진행 중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